구정뉴스 | 의회소식 | 정계소식 | 사회/인물 | 문화/교육 | 특집/기획 | 칼럼/사설 | 시론/평론 | 포토패러디만평 | 자유게시판
[ 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  


통합검색
뜨거운뉴스
동영상뉴스
구정뉴스
의회소식
정계소식
사회/인물
문화/교육
특집/기획
칼럼/사설
시론/평론
포토패러디만평






광진구 김장가정 희소식! 광진구 200가구 보듬기사업 선포!
정준호 시의원,아리수 수질은 세계최고! 새마을부녀회 김장일손 구의원들 도와!

등록일: 2022-11-10 , 작성자: 광진의소리

혁신호 제14호 주요뉴스

- 광진구 김장가정 희소식!
- 새마을부녀회 김장일손 구의원들 도와!
- <서울시의회 소식> 정준호 시의원,아리수 수질은 세계최고!
- 광진구 200가구 보듬기사업 선포!
- <북한소식> 숙천에서 동해로 단거리 미사일 발사

◆광진구 김장가정 희소식! 연말까지 김장용 쓰레기 일반종량제 봉투에 배출 허용

- 배춧잎‧쪽파‧마늘 등 채소류 가능, 물기나 양념 묻은 재료는 불가능
- 겉면에 ‘김장 쓰레기’ 기재 후 기존 음식물쓰레기 배출 요일과 동일하게 배출
- 20리터 일반종량제 아닌 일반 봉투 배출 시 수거 불가, 생활 쓰레기와 혼합 배출 시 과태료 부과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서울을 시작으로 전국이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는다. 특히 일반 가정의 대사인 가을김장은 쓰레기 처리문제가 신경쓰인다.

광진구가 김장철을 맞아 12월 31일까지 김장용 쓰레기를 20리터 일반종량제 봉투에 배출하는 것을 허용한다고 발표하여 김장가정들에게 희소식이다.

광진구는 구민들이 김장으로 발생하는 쓰레기를 편하게 버릴 수 있도록 12월까지 두 달간 ‘김장철 특별 수거 기간’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에, 특별 수거 기간에는 김장 재료를 손질하거나 다듬는 과정에서 나오는 배춧잎, 쪽파, 마늘, 양파 등의 채소류를 20리터 일반종량제 봉투에 배출하는 것이 허용된다.

김장용 쓰레기를 20리터 일반종량제 봉투에 담았을 때는 봉투 겉면에 ‘김장 쓰레기’라고 기재 후, 기존 음식물쓰레기 배출 요일과 동일한 요일에 문 앞으로 배출하면 된다.

다만, 일반종량제 봉투가 아닌 일반 봉투에 배출된 김장용 쓰레기는 수거가 불가하다. 또한, 기타 동물의 뼈나 파 뿌리 등 다른 생활 쓰레기와 김장용 쓰레기를 혼합해서 배출할 시, 수거하지 않을 뿐 아니라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대상은 단독, 일반주택 등 음식물 전용 봉투를 사용하는 모든 세대이다. RFID 종량기를 이용하는 세대는 기존대로 RFID 종량기기에 배출하면 된다.

한편, 소금에 절인 배추 등 물기가 있거나 양념이 묻은 김장 재료는 물기를 최대한 제거한 후 원래대로 음식물 종량제 봉투에 배출해야 한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김장철에 나오는 많은 양의 쓰레기로 주민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라며 “구민 분들께도 김장철 쓰레기의 원활한 수거를 위해 올바른 분리배출을 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광진구, ‘200가구 보듬기 사업’ 선포식

- 실제 위기 상황 겪는 구민 대상, 매월 정기적 지원금 전달해 맞춤형 지원
-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광진복지재단에 사업비 4천만 원 전달
- 김경호 구청장, 기부신청서 서명하며 서울시 구청장 1호로 ‘나눔리더’ 등극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8일,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광진복지재단과 함께 ‘200가구 보듬기 사업’ 선포식을 개최했다.

‘200가구 보듬기 사업’은 현행법과 제도로 보호받고 있지만 실제 생활비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도움이 절실하지만 적절한 도움을 받지 못하는 위기가구를 발굴, 관리하는 민선8기 복지사업이다. 대상 가구들은 어려움이 해소될 때까지 월 10만 원에서 50만 원 이내로 정기적인 지원금을 전달받는다.

이날, 광진구청 구청장실에서 열린 선포식에는 김경호 광진구청장과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광진복지재단 등이 참석했다. 김 구청장과 참석자들은 간단한 차담회를 가진 뒤, ‘200가구 보듬기 사업’ 시작을 선포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서대문구의 ‘100가정 보듬기 사업’을 벤치마킹한 광진구의 ‘200가구 보듬기 사업’은 기존 사례관리 대상자를 포함한 200가구에 더욱 체계적으로 도움을 주고자 준비한 사업”이라며 “대상 가구들의 어려움이 해소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구청과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시설 혹은 광진구민 누구나 ‘200가구 보듬기 사업’의 대상자를 발굴‧추천할 수 있으며, 후원자가 될 수 있다. 대상자는 해당 동 주민센터 복지플래너의 현장 실태 확인 조사와 심층검토단 회의 등을 거쳐 선정된다.

선포식과 함께,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취약계층 안심선 지키기 사업’으로 지원되는 사업비 4천만 원을 광진복지재단에 전달했다. 광진복지재단은 이를 ‘200가구 보듬기 사업’ 대상자를 위한 지원금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구는 150가구를 대상으로 올해 사업을 시작한 가운데, 200가구 지원을 목표로 매년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김 구청장은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주관하는 기부신청서에 서명하며, 월 10만 원씩 기부할 것을 약정했다. 이에 따라, 1년에 100만 원 이상 후원 시 얻게 되는 ‘나눔리더’ 타이틀을 서울시 구청장 1호로 가지게 됐다.

◆정준호 서울시의원, 좋은물 아리수, 수질은 세계 최고, 음용률은 고작 5%!

이은림 시의원 주장과 공유하기 ---

- 좋은 물 아리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 필요
- 여전히 낮은 음용률, 아리수의 우수성과 안정성을 알리기 위한 상수도사업본부의 소극적 대응 지적

◀정준호 서울시의원/광진의소리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본지 광진의소리는 어제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소속 이은림 의원의 지난 11월 7일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아리수 음수대의 관리 부실이 아리수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낮은 음수율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조속한 개선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야외 아리수 음수대의 수질문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관점에서 보도가치(news value)를 높게 평가했다. 음용수 수질관리문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한편, 서울시의회 같은 상임위원회 소속 정준호 시의원은 이와 관련,보도문을 발표했다. 음용율이 낮은 문제는 이은림 의원과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본지는 양자의 주장을 공유함으로써 야외 아리수 음수대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정준호 의원(사진.더불어민주당, 은평4)은 지난 7일(월) 상수도사업본부를 대상으로 한 제315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아리수가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했음에도 여전히 음용률이 낮다”라고 지적하며, 개선을 위해 상수도사업본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아리수는 최적의 정수처리로 최고의 수돗물을 생산하는 서울시의 수돗물이다. 현재 서울시는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해 최적의 공급시스템을 구축하고, 실시간으로 수질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특히, 아리수는 정수기나 먹는 샘물과 비교했을 때 수질 측면에서 더 안전하고 저렴하다. 현재 WHO(세계보건기구)가 권장하는 171개 항목에 대해 철저한 수질검사를 거쳐 생산하고 있으며, 미국 육해공군 분석기관인 STL(Severn Trent Laboratory)과 캘리포니아 주정부 수질 분석전문기관(Weck Laboratorise)으로부터도 먹는 물 적합 판정을 받은바, 외국의 수돗물과 비교해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이렇듯 안전하고 경제적인 아리수는 생수비나 정수기 유지비용을 감안했을 때 시민들의 가계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정수기와 샘물사업자에 집중된 광고시장 형성 등 업체의 공격적 마케팅에 밀려 철저한 수질검사로 인정 받았음에도 공공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해소되지 않아 음용률 5%라는 결과가 나왔다는 것이 정 의원의 설명이다.

또한, 기존 아리수홍보사이트(e-arisu.seoul.go.kr)에는 아리수와 다른 물을 비교한 검사 결과를 근거로 아리수의 뛰어난 수질을 증명했지만, 현재의 사이트에는 해당 자료가 삭제되어 있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삭제된 자료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깨끗한 물로 인정받고 있는 토론토의 수돗물과 비교해도 아리수의 품질이 더 우수함을 증명한 연구자료이다”라며 “아리수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공개해 음용률을 높여야 함에도 업체에 불편한 자료이기 때문에 삭제한 것이라는 합리적인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라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정준호 의원은 “상수도사업본부는 시민들에게 고품질의 아리수가 안전하고 건강한 물이라는 확신을 주기 위해 아리수의 우수성과 안전성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를 해야 한다”라면서 “세계 최고 품질의 아리수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개선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달라”라고 주문했다.

◆광진구의회 의원들, 새마을부녀회 사랑의 김장담그기 행사 일손도와

<광진의소리=윤태한 기자> 광진구의회 의원들이 11월 9일 능동소공원에서 열린 ‘새마을부녀회 사랑의 김장담그기 행사’에 동참했다.

광진구 새마을부녀회(회장 전태연)주관으로 열린 김장 담그기 행사는 겨울을 맞이하여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누기 위해 해마다 진행하는 행사로, 구·동 새마을부녀 회원 및 자원봉사자, 다문화 이주여성 등 총250 여명이 참여했다.

광진구의회 추윤구 의장을 비롯한 신진호, 장길천, 김미영, 이동길, 김상희, 최일환, 허은, 서민우 의원도 뜻깊은 행사에 참여하여 주민들과 소통하고 주민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장 김치는 지역 홑몸어르신과 한부모·다문화가정, 구립 경로당과 지역 아동센터, 장애인단체 등 복지시설에 전달될 예정이다.

◆북, 숙천에서 동해로 단거리 미사일 발사

북핵문제 어디까지 가나? ---

<통일뉴스>>>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북한이 9일 오후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지난 5일 발사 이후 나흘만이다.

합동참모본부(합참)은 “우리 군은 오늘(11.9) 15시 31분경 북한이 평안남도 숙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하였다”고 밝혔다.

이 미사일의 비행거리는 약 290km, 고도는 약 30km, 속도는 약 마하 6으로 탐지됐다.

합참은 “연이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중대한 도발행위이며, ‘유엔안보리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으로 이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번 발사는 지난 7일 시작된 한국군의 연례지휘소연습인 “2022 태극연습”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2022 태극연습”은 10일 끝난다.

북핵문제 어디까지 가나?

기사에 대한 한줄 의견을 남겨주십시요. 256 남았습니다.
닉네임 : 의견
* 명예훼손, 욕설 및 비방 게시물은 예고없이 삭제되며, 관련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번호 등록일 제목 조회수
1 2024-03-27 광진문화원 8년만에 신·구 원장 이·취임식 가져 59
2 2024-03-25 광진구, 제1차 정비사업 아카데미 개최...재개발, 재건축 궁 ... 67
3 2024-03-20 광진구, 올해 부동산 공시가격 열람... 4월 8일까지 86
4 2024-03-16 광진구 해빙기 취약시설점검! 69곳 안전사고 예방 99
5 2024-03-11 광진구, 주민참여예산제 사업 공모... 4월 12일까지 302
6 2024-03-10 <우리동네 소식>... 141
7 2024-03-05 광진구,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전 연령 확대 지원 121
8 2024-02-29 광진구 민선8기 ‘악성민원, 더 이상 용납안된다!’ 223
9 2024-02-26 광진구 발빠른 대응 폭설에도 피해없어... 179
10 2024-02-22 강변역 노점상 일대 ‘거리가게’ 허가제 시행! 185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정계소식: 출정식현장 ...
사회/인물: 자양1동 ‘건 ...
구정뉴스: 광진문화원 8 ...
구정뉴스: 광진구, 제1 ...
정계소식: 민주당광진갑 ...
의회소식: 김현기 서울 ...
정계소식: 제22대총선 ...
사회/인물: 노룬산골목시 ...
사회/인물: 포토뉴스> ...
정계소식: 오늘부터 22 ...
구정뉴스: 광진구, 올해 ...
의회소식: 김혜영 시의 ...
구정뉴스: 광진구 해빙 ...
정계소식: 민주당광진을 ...
구정뉴스: 광진구, 주민 ...
구정뉴스: <우리동네 ...
정계소식: 국민의힘 오 ...




사회/인물: 노룬산골목시장 ...
구정뉴스: 광진구, 주민참 ...
사회/인물: 자양1동 ‘건대 ...
정계소식: 국민의힘 오신 ...
문화/교육: 詩論>시궁창 ...
정계소식: 속보! 민주당 ...
정계소식: 고민정 민주당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제 ...
정계소식: 제22대 국회의 ...
정계소식: 민주당광진을 ...
정계소식: 제22대총선 광 ...
정계소식: 오늘부터 22대 ...
정계소식: 출정식현장 김 ...
의회소식: 김현기 시의회 ...
구정뉴스: <우리동네 ...
정계소식: 4월총선,거동불 ...

광진의 소리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사이버백화점 | 기사제보 | 취재의뢰 | 광고신청 | 우리동네소식 | 업체등록
e광진의소리 | 인터넷신문사업등록 : 서울특별시 아01391 | 사업자등록번호 : 634-55-00292 등록일자 2018년10월08일
발행인 겸 편집인 : 유윤석 | 편집국장 : 유윤석 청소년지도담당:윤태한 광고 및 기사제보 : 010-4858-0954
주소 : 서울시 광진구 뚝섬로30길 21-7.104호 | 대표전화 : (02) 444-2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