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색지대 명인탐방
등록일: 2012-06-27 , 작성자: 광진의소리 , 메모(출처): ,
,
|
,
| *국내 최고의 창업 및 가게매매 전문가를 찾아서
(꼭지명) 이색지대 명인탐방
국내 최고의 창업 및 가게매매 전문가를 찾아서
-풍수*명리학자 상진易연구원 유오상 원장 -
(메인사진 설명) 풍류*명리학자 상진易연구원 유오상 원장
(보조 사진설명)전화상담이 밀리는 유오상 원장: 인터뷰를 마치고 잠깐 기자를 상가거리로 안내하는 사이에 상담전화가 계속 밀려들고 있다.
경기 불황으로 허덕이는 가운데 사당동에 있는 가게 매매 및 창업 컨설팅으로 소문난 유명한 명리학자가 있다 해서 찾아갔다.
그곳은 하루 3명만 상담하기로 유명하다고 미리 귀뜸을 받았다. 사전 취재약속을 하고 방문했다. 커피 한 잔을 나누면서 바로 본론에 들어갔다.
◆하루 3명 1:1 맞춤상담
-왜 많은 사람들을 상담하지 않고 소수 인원만 상담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하루에 세분만 상담을 합니다.
오전에 한 명 오후에 두 명... 그러다 보니 고객들은 속시원한 상담을 할 수 있어 너무 좋아 합니다.
사실 사주상담이 참으로 어렵습니다. 서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하고 제가 질문도 많이 하며 하나 하나 메모하는 편입니다.”하 며 “방문자들은 거의 다 심각한 문제로 오는데 여러명을 상담하면 시간이 짧아 좋은 상담을 해드릴 수 없다” 했다.
◆IMF때보다 훨씬 어렵다.
빚만 늘어나는 가게들
동종업자들끼리 생존경쟁 아우성...
-. 요즘 상담자들은 무슨 문제로 가장 많이 오시는지요.
“당연히 경제문제가 1순위 입니다.
IMF 때보다 훨씬 어렵다고 합니다. 사실 맞는 말이기도 하고요. 요즘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은 죽을 맛이라고 합니다. 경기는 위축되고 물가와 인건비는 치솟고 거기에 임대료 내고 보면 주인 인건비는 커녕 빚만 늘어나는 가게가 참으로 많아졌습니다.
문제는 대책도 없고 절망상태로 오신다는 겁니다.”
-.자영업자들에 대한 전망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문제는 자영업자가 너무 많아졌다는 겁니다. 이 시간에도 많은 건물이 지어지고 그곳에 새로운 가게들이 들어섭니다. 소비자는 지갑을 안 열고 가게 수는 해마다 엄청 늘어나죠.
그런데 정작 큰 소비는 해외나 대형 고급 매장에서 이루어지니 소규모 자영업자들이 살아 갈길이 막막하다며 아우성입니다.
거기다 늘어나는 수없이 많은 동종업자들로 인해 그들끼리 서로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합니다. 결국 이러한 점이 한국 경기의 발목을 잡는 아킬레스건으로 작용할거라 봅니다.”
◆자기 사주에 맞지 않는 창업,매매는 피하라!
내 사주에 안맞으면 명의를 바꿔라!
-.사주 상담시 가장 중점적으로 보시는게 있는지요.
“가게 매매나 창업 문제로 오시면 가장 먼저 그분들이 하시고자 하는 일이 맞는지 봅니다. 사주에 나무가 필요한 사람이 기계나 쇠붙이쪽에서 일하시면 십중팔구 고전하고 손실을 보게 됩니다.
음식업도 옷가게도 분명히 자기에 맞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만약 맞지 않으면 집안 식구나 주변 사람들 중 그 업종에 맞는 사람 앞으로 명의를 변경하면 좋습니다. 그런 경우 놀라울 정도로 다시 사람들이 많아짐을 볼 수 있습니다.”
-.상진역연구원은 다른 곳과 차별성이 있다 했는데 어떤 점인가요.
“저희 고객중 통계를 내다 보니 40퍼센트가 교회 다니는 사람이었습니다. 흔히 말해서 신을 빙자하거나 죽은 사람을 활용하는 소리가 없고 오로지 실제 현장사례를 연구를 하는 학문을 통해 상담하다 보니 소문을 듣고 오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시간만 나면 사회, 경제, 문화에 대해 지식과 정보를 얻는데 치중합니다. 고객들에게 질 좋은 상담을 해주기 위해서죠.
고객들은 현장에서 치열하게 경쟁을 하다 보면 시간이 부족하여 좋은 정보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정보를 고객들에게 알려 주고 정기적인 소통을 합니다.
고객분들이 너무들 좋아 합니다.”
◆상진역연구원 가게매매 진단 쪽집게로 소문
모든 가게 문제점 반드시 해결법이 있다
-.상진역연구원이 특히,가게 매매 쪽집게로 소문이 났습니다. 노하우가 있는지요.
“손님들 대부분이 가게 매매 문제로 오십니다. 창업문제로 오시면 훨씬 더 좋을텐데...,
우선 저는 3가지로 봅니다.
첫째는 운도 나쁘고 손실도 큰데 문서 변동수가 있는지.
둘째는 입지조건은 좋은데 오너의 경영 전문성 부족과 직원과의 소통 및 업종이 맞는지 봅니다.
그리고 세번째는 자포자기 상태로 모든걸 상실한 상태에 있는지 봅니다.
저는 세번째 손님만 아니면 직접 마케팅하여 집중관리 하여 드립니다.
집중관리는 고객과 함께 하는 전략입니다.”
◆문만 열어 놓고 손님 기다리던 시대는 지나...
자칫 전깃줄에 앉아있는 참새는 누군가의 사냥감이 된다
최고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천직을 찾아라
-.현재 가게를 운영중인 분들에게 해주실 말씀이 있으시면...,
“옛날처럼 문만 열어 놓고 성실하게 손님 오시기만 기다리시면 안됩니다.
이제는 회사처럼 정보에도 밝아야 하고 시대의 흐름과 변화에도 민감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그렇치 않으면 잠시 돈을 벌었어도 결국 정리할때는 손실을 보고 나옵니다. 변동시에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기줄에 앉아 있는 참새처럼 누군가에 의해 사냥감이 됩니다.”
-. 현재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에게 말씀을 해주신다면 무슨 말씀을 해주실 수 있으신지요
“돈만 있으면 창업 하기는 쉽습니다. 그러나 돈벌기는 참으로 어렵습니다. 세금문제, 직원문제, 까다로운 손님 맞이하기 등 생각외로 힘든 문제들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체인점에 의존하여 그 시스템에 따라 움직입니다. 그러나 준비가 덜되고 일방적인 체인점도 많아 저를 찾아 와서 절규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저는 이제야 말로 작은 가게라도 자기에 맞는 업종을 선택해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경쟁에서 밀리고 금방 싫증을 냅니다.
천직은 싫증이 없습니다.
저희 연구원에서는 그 일을 전문적으로 상담해 주고 관리 하고 있습니다.
부지런하고 성실히 임해도 장사가 되지 않은 가게가 많습니다.”
◆고기떼가 몰려다니는 곳에 그물을 쳐라
어느 분야든 자기 적성에 맞는 최고 전문가만 성공한다
-.이유를 무엇으로 보는지요.
“유능한 선장은 고기떼가 다니는 곳에 그물을 칩니다.
그러나 아마추어는 준비가 덜된 상태에서 쉽게 그물을 치고 올려 봅니다. 그 과정의 수고가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자기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 길만이 이 험난한 경쟁에서 이길 수 있을거라 봅니다. 누구에게나 맞는 분야가 있습니다. 그걸 찾아서 노력하면 됩니다.
또한 세상에는 문제점을 찾아내는 전문가가 있습니다.
열쇠론인데 나의 자동차 키나 아파트 키를 분실 했을때 나의 소유물이지만 열지 못합니다. 그러나 전화 한통이면 전문가가 찾아와 해결해 줍니다.
어느 분야든 전문가가 있습다 . 저는 그들을 찾아 자신들에 맞게 적재적소 활용하는게 현명하다고 봅니다.”
◆병든 가게라면 더 손해보기 전에 지금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깊은 병이 들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듯 가게가 병이 들었다면 당연히 전문가를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매매가 안되는 가게가 어떻게 원장님을 만나면 거래가 되는지요.
“저는 요술을 부리는 사람이 아닙니다. 명리학을 연구하는 사람입니다.
먼저 고객을 보면 문서 변동수가 있는지 봅니다.
그리고 있으면 어느 시기이고 어느 방향과 맞는지 직접 연구하여 마케팅까지 해드립니다.
유능한 석공은 어떤 바위를
갖다 줘도 정확한 숨구멍을 찾아 정을 치면서 작품을 완성해 나갑니다. 세상의 이치에는 틈이 있다는 겁니다. 그걸 찾아 집중하는거지요. 무작정 휘두르면 힘이 소진되어
결정적일때 포기합니다.
손해 볼때는 보더라도 타이밍을 놓치지 말고 정리해야 합니다.
망설이다가 더욱 손해 보는 경우도 많지요.
저희가 해줄 일은 바로 그겁니다. 정확하게 흐름을 찾아 ‘타이밍‘을 알려 주는 일을 합니다.”
◆창업 폐업, 모두 시기가 중요하다
늦더라도 천직을 찾아라! 그리고 그 일에 미쳐라
-.벌써 시간이 많이 흘렀네요. 끝으로 가게 매매나 창업 문제로 고민하고 계신 분들에게 다시 한번 말씀해 주신다면 무슨말을 건네 주실 수 있는지요.
“20여 년간 많은 가게를 창업해 왔고 가게 폐업도 많이 상담해 드렸습니다.
장사가 안된다고 권리금만 할인하지 마시고 저희 같은 전문가를 찾아 충분히 조언을 얻은뒤 결정하시면 좋습니다. 가게 가격다운도 중요하지만 시기도 중요 합니다.
중요한 시기에는 다운시키지 않고도 얼마든지 제 값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걸 찾아 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창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천직을 찾아 가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왕이면 자신에게 맞는 직종을 찾아 자연스럽게 미쳐야 합니다. 미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렇치 않으면 감동이 없습니다. 천직은 직업에 대한 싫증이 나지 않음을 분명히 이야기 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개개인에 맞는 업종을 연구하여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
장시간 인터뷰인데도 머릿속이 개안해짐은 왠일일까.
유 원장은 생각보다 대단히 합리적이고 심리학에 근거한 상식적인 이야기를 많이 풀어 놓았다. 진리는 상식을 벗어날 수 없는 건 아닐까.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 장사가 잘 안되는 가게를 운영하면서 이럴지 저럴지 고민하는 사람들, 폐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속시원한 컨설팅을 해준다고 한다.(객원기자 이현숙/전 한국스포츠연예신문 취재부장 )
♣☺상담예약 상진易연구원 ☎ (02)523-5442~3 | | 본 기사에 대한 독자 의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