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뉴스 | 의회소식 | 정계소식 | 사회/인물 | 문화/교육 | 특집/기획 | 칼럼/사설 | 시론/평론 | 포토패러디만평 | 자유게시판
[ 2024년 04월 28일 일요일 ]  


통합검색
뜨거운뉴스
동영상뉴스
구정뉴스
의회소식
정계소식
사회/인물
문화/교육
특집/기획
칼럼/사설
시론/평론
포토패러디만평






광진구, 쓰레기 무단투기 잡는다! 동 주민센터에 체성분 분석기 설치
용곡초도로 열선설치! 광진예술인 예술상 시상식! 건국대 2023 편입 24.71:1 등

등록일: 2022-12-09 , 작성자: 광진의소리

혁신제25호 - <오늘의 주요뉴스>

<시사핫뉴스>
#포토뉴스> ‘인민경제‘외면하는 ‘김정은식 불꽃놀이‘ 언제까지?
◆북, 이틀 연속 해상완충구역에 포 사격!
북한이 6일 동해 해상완충구역 내에 100여발의 포 사격을 실시했다. 전날에도 동·서해 해상완충구역 내에 130여발의 포탄을 퍼부은 바 있다. ‘9·19 남북군사합의’(2018)에 의해 금지된 행위다.출처 : 통일뉴스

<광진구 구정소식>
#광진구, 쓰레기 무단투기 잡는다!
#광진구 반지하 대책 가동! 지상층 이주 시 매달 20만 원 지원
#15개 동 주민센터에 체성분 분석기 설치
#구민이 직접 평가하는 광진! 2022 행복광진 만족도조사 실시
#<모집>광진구,‘시니어헬스케어 직무향상교육’ 참여자 모집

<광진구의회 소식>

광진구의회, 의원연구단체 ‘행정혁신연구회‘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지역 문화예술계 소식>
# 광진예술인 송년의 밤 및 예술상 시상식

<대학가 소식>
#건국대학교, 2023 편입 경쟁률 24.71대1
#건국대 세계유산연구소, ‘2022 헤리토폴리스 서울 회의’ 개최
#건국대학교, 2022 전국 대학생 일본어 디베이트 2년 연속 우승

<사회>
#중곡제일시장,상인들 심폐소생술 특별교육실시

◆광진구, 쓰레기 무단투기 잡는다!

-무단투기 단속용 CCTV ‘클린지킴이’ 확대 설치
- 무단투기 단속용 고정식 CCTV 35대, 이동식 CCTV 25대 추가 설치
- 무단투기 시 CCTV 스피커로 경고 방송 송출, 야간엔 조명 점등

<광진의소리=윤태한 기자> 광진구가 쓰레기 무단투기 예방을 위해 무단투기 단속용 CCTV ‘클린지킴이’를 60대 추가 설치한다.

‘클린지킴이’는 쓰레기를 무단투기하면 자동으로 경고 방송이 나가고, 야간에는 환한 조명까지 켜지며 무단투기를 예방한다.

조명은 태양광 패널로 에너지를 충전해 전력 사용량을 줄인다.

구는 11월 중순, 최근 조사한 동별 상습 무단투기 지역을 위주로 ‘고정식 클린지킴’이 35대를 설치하고,

무단투기 예방효과를 높이기 위해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표기된 무단투기 금지 경고판을 부착했다.
또한 이동이 간편해 활동도가 높은 ‘이동식 클린지킴이’ 25대를 12월 중순까지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이동식 클린지킴이는 상습 무단투기가 해소되면 감시구역 밖의 새로운 무단투기 발생 장소로 이동 배치된다.

12월 이동식 CCTV 설치까지 완료되면 구는 총 207대의 클린지킴이 운영을 통해

쓰레기 무단투기로 인한 이웃 간의 갈등, 악취, 환경오염을 개선하고 주민의 만족감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진구 반지하 대책 가동! 지상층 이주 시 매달 20만 원 지원

- ‘반지하→지상층’ 이주 시 최대 2년간 월 20만 원씩 지원
- 거주지 동주민센터에서 신청, 12월 25일부터 바우처 지급


<광진의소리=윤태한 기자> 광진구가 폭우에 취약한 반지하 가구를 보호하기 위해 ‘반지하 특정바우처’ 지원사업 접수처를 운영한다. 이는 서울시가 지난 8월 기록적인 폭우 이후 발표한 ‘반지하 거주가구 지원대책’중 하나로, 반지하 가구가 지상층으로 이주하면 최대 2년간 매달 20만 원을 지원한다.

광진구 우선 지원 대상가구는 반지하 거주 3,245주택(서울시 대비 4.5%)이다. 해당 가구가 반지하 특정바우처를 신청하면 담당부서에서 자격요건을 검토한 후 이달 25일부터 대상자에게 바우처를 지급한다.

동주민센터 또는 서울주거포털(housing.seoul.go.kr)에서 자격요건을 확인할 수 있다.

반지하 가구 중 과거 침수 피해를 봤거나 위급 상황이 생겼을 때 신속한 대피가 어려운 중증장애인 거주가구를 우선적으로 지원하며, 서울형 주택바우처 중 일반바우처(민간월세 거주가구 대상, 가구원 수별 월 8만 원~10만 5천 원 지원)와는 중복 수혜가 불가하다.

일반바우처 보다 소득·자산 요건이 완화된 점도 특징이다. 가구당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100% 이하로, 3인 가구 기준 월 소득이 641만 원 이하면 대상에 포함된다.

건강보험상 가구 분리가 되지 않은 피부양자가 독립해 반지하에 홀로 거주하더라도 1인 가구 소득 기준이 적용되어 대학생과 사회초년생까지 범위가 확대된다.

단, ▲자가소유자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주거급여·청년월세 수혜 가구 ▲고시원을 비롯한 근린생활시설·옥탑방·쪽방으로 이주하는 경우 ▲특정바우처 지급계획 발표일(8월 10일) 이후 반지하에 입주한 가구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서울 외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도 불가하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월세 부담을 완화하는 이번 지원사업으로 반지하에서 지상층으로 이주하는 데 도움을 받으시기 바란다”라며, “침수로 인한 재산과 인명 피해로부터 구민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진구, 주민센터에 체성분 분석기 설치

▲중곡1동주민센터에 체성분 분석기 설치모습/광진의소리

- 주민센터에서 건강 관리와 민원 처리 한 번에!
- 15개 전 동주민센터 민원실에 체성분 분석기 설치해 구민 누구나 집 근처에서 건강관리 할 수 있도록 12월부터 본격 운영
- 체지방량, 부위별 근육량 등 현장에서 건강 상태 확인 가능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광진구가 지역 내 모든 동주민센터 민원실에 체성분 분석기를 설치하며 구민 건강 챙기기에 나섰다.

구는 구민의 건강 증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주민센터의 문턱을 낮추어 구민과의 소통에 앞장서고자

15개 전 동주민센터 민원실에 체성분 분석기를 설치하고, 12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접근성이 용이한 주민센터의 민원실에 체성분 분석기를 설치해 보다 많은 구민이 스스로 건강 상태를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하고,

편리한 이용을 위해 안내문을 비치했다.

체성분 분석기는 맨발로 기기 위에 올라가 측정기를 잡으면 미세전류를 이용해 체내의 수분량, 골격근량, 체지방량, 복부비만율, 부위별 근육량, 신체균형 등을 평가하고 검사 결과는 현장에서 바로 출력되어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구민 누구나 자유롭게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기존 각 동에 비치된 혈압측정기도 함께 활용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동 주민센터 또는 구청 자치행정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바쁜 현대인들이 집 근처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주기적인 건강 체크가 되고,

이를 통해 보다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주민센터의 문턱을 낮추고 문화와 복지와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주민친화형 동주민센터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2022 행복광진 만족도조사 실시

- 이달 14일까지 광진구민 1천여 명 대상으로 면접조사 진행
- 민선8기 주요 정책사업 인지도 및 만족도, 개선점 등 조사
- 12월 말 조사결과 공개, 구민 맞춤형 정책 수립 기초자료로 활용

<광진의소리=윤태한 기자> 광진구가 이달 14일까지 민선8기 구정 전반에 대한 ‘2022년 행복광진 구민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민선8기 변화와 구정방향에 대한 구민 의견을 수렴해 더욱 발전된 광진의 모습을 실현하고자 마련됐다. 구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구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정책들을 추진해갈 계획이다.

조사대상은 광진구민 약 1,000명으로 만 18세 이상만 참여 가능하다.

설문은 ▲구민의 구정 인지도 및 관심도 ▲민선8기 변화에 대한 체감도 ▲광진구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 등 18개 항목으로 구성해 구민이 느끼는 민선8기 광진의 변화와 개선사항을 선제적으로 파악한다.

조사는 한국갤럽이 주관해 대인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되며, 설문 응답에는 약 20분 정도 소요된다.

조사 결과는 12월 말 광진구청 홈페이지에 공표될 예정이다. 매년 실시하는 구민만족도 조사를 통해 민선8기 개선점을 보완하고 구민 중심의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광진구의 주인인 구민들의 날카로운 평가를 듣기 위해 이번 조사를 마련했으니 적극적인 참여 바란다”라며, “구민 의견을 충실히 반영해 소통하며 발전하는 행복광진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용곡초 제설 취약 구간에 도로 열선 설치… 초동 제설 강화

- 용곡중~초‧동의초 통학로, 광진정보도서관이나 현대리버빌 옆 등 설치
- 적설 예보에 따른 단계별 상황이나 폭설 예보 바탕으로 열선 원격 제어
- 도로 적설과 결빙 방지로 통학생‧주민 안전사고 예방, 신속한 제설 관리

<광진의소리=윤태한 기자> 광진구가 용곡초등학교 통학로 등 제설 취약 구간에 도로 열선을 설치했다.

구는 열선 설치로 도로의 적설과 결빙을 방지해, 겨울철 특히 일어나기 쉬운 주민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출‧퇴근길 교통대란을 막는 등 신속하고 효율적인 제설 관리에 나선다.

특히, 초등학교 앞 도로 열선 설치는 통학생들의 낙상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학교와 학부모로부터 제안된 작년 건의 사항 중 하나이기도 했다.

도로 열선은 용곡중학교에서 용곡초등학교로 이르는 통학로와 동의초등학교 통학로 외에도, 광진정보도서관이나 현대리버빌 옆 등 경사가 급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구간 6개소를 중심으로 설치됐다.

구는 적설 예보에 따른 단계별 상황이나 폭설 예보를 바탕으로 도로 열선을 가동하며, 열선은 상황실에서 원격 제어를 통해 작동된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도로 열선 설치로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인 초동 제설이 가능해졌다”라며 “한파나 폭설에도 구민 분들이 안전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구는 2023년에도 ▲대원외고 앞 ▲용암사 입구 ▲영화사로16길 등 3구간에 도로 열선을 설치할 계획이다.

#<모집>광진구, ‘시니어헬스케어 직무향상교육’ 참여자 모집

중장년층 취업 역량 강화

- 요양보호사 자격증 보유한 취업 희망자 20명 모집, 65세 이하 구민 우선 선발
- 인지활동형‧신체활동 프로그램, 실버오감놀이, 중증 어르신 케어 등 교육
- 직무 전문성 함양과 현장 실무 적응에 도움, 취업 연계… 15일까지 모집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광진구가 오는 15일까지 ‘시니어헬스케어 직무향상교육’ 참여자를 모집한다.

‘시니어헬스케어 직무향상교육’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보유한 구직자들의 직무 전문성 함양과 현장 실무 적응을 위해 준비된 전문 교육 과정으로, 취업 연계까지 도움을 준다.

모집 대상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보유한 주‧야간 요양보호 시설 취업 희망자이며, 65세 이하 광진구민을 우선 선발한다. 모집 인원은 20명으로, 신청자가 정원을 초과할 경우, 거주지와 나이, 취업 상담 내용 등을 통해 선발할 예정이다.

교육은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 열린요양보호사교육원에서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숙련된 수발을 위한 케어 ▲인지활동형‧신체활동 프로그램 ▲실버오감놀이 ▲석션과 경관영양을 활용한 중증 어르신을 위한 케어 등이며, 하루에 4시간씩 총 16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는 교육과 관련된 모든 비용을 부담하며, 전체 교육 과정을 이수한 수강생에게는 교육 수료증을 발급한다. 수료 후에는 교육기관 및 광진구 일자리센터에서 요양보호 시설로 취업을 알선한다.

신청을 원하는 자는 참여신청서와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요양보호사 자격증 사본과 주민등록초본 등 관련 서류를 구비해, 광진구청 일자리센터나 열린요양보호사교육원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광진구 홈페이지나 일자리정책과(☎02-450-7069/1735), 열린요양보호사교육원(☎02-446-0988/2333)으로 문의하면 된다.

◆광진구의회, 의원연구단체 ‘행정혁신연구회’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광진구의회 의원연구단체인 ‘행정혁신연구회’가 6일 의회 기획행정위원회의실에서 ‘광진구의회 정비 조례 발굴 및 정비방안 마련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행정혁신연구회’는 지난 11월 초 연구용역 추진 간담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으며, 이번 보고회는 용역 중간 결과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회의에는 전은혜, 김강산, 김상배, 고상순 의원이 참석했으며, 용역을 맡은 나라살림연구소의 김민수 책임연구원이 그간의 연구결과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연구는 자치법규를 정비하는 것에 의미를 두면서도 신규 조례 발굴에 더 집중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발표를 맡은 김민수 책임연구원은 광진구 조례 현황을 분석하고 우선 정비 조례에 대해 설명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신규 조례 제정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회의에 참석한 의원들은 정비가 필요한 광진구 조례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며 타 자치단체 우수조례를 기반으로 신규 조례를 제정하는 것에 열의를 보였다.

‘행정혁신연구회’는 이번 중간보고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 결과를 보완하여 12월 중으로 연구 용역을 마칠 계획이다.

◆광진예총 제5회 광진예술상 시상식 개최

- 제10회 광진예술인 송년의 밤 성황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2022년 12월 7일 오후 4시 광진예총은 나루아트 소공연장에서 광진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이하 광진예총)의 제10회 광진예술인 송년의 밤 및 제5회 광진예술상 시상식을 가졌다.

광진예총은 2022년도 한해를 ‘스마일 스마일’이라는 새로운 화두를 갖고 위축된 서민들의 애환을 예술로 녹이고 특히 움츠려있는 우리 회원들은 광진의 뿌리를 문화로 튼튼하게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예술가의 창의적 상상력으로 만나는 광진의 또 다른 모습 등의 광진예총은 이 사업의 성공을 위해 광진 구민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려고 있다.

미래 백년의 역사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의 과거와 현재 삶을 기록하고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광진예총 장은수 회장(사진.은 “한해를 돌이켜보면 광진예술인초대전(문학, 미술, 사진분과 광진문화예술회관 전시장), 공연분과 국악, 무용, 음악, 연극공연(광진나루아트 공연장)과 주민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광진마켓”은 광진예총의 미술, 사진, 문학 3개 전시분과 예술인들이 각 분과의 특성에 맞는 작품들을 구민들과 함께 제작, 전시하여 구민들의 예술지향성 향수를 충족시키고 구민들에게 실비로 예술작품을 소장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한 광진 예술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친목을 도모하며 화합과 단결로 한해를 정리해보는 “광진 예술인 송년의 밤”과 “광진예술상”은 대내외적으로 “문화 광진”의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예총은 지역 문화의 사랑방 역할을 하고 있다. 예술인들이 지자체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이뤄 지역발전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대안제시도 게을리 하지 않겠다고 한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묵묵히 문화의 길을 구민과 함께 걷도록 하고 있다.

- 시상자 명단 -

☆ 사)한국예술문화단체 총연합회 회장상 사)한국사진작가협회 광진지부 류승률
☆ 광진구청장상 사)한국미술협회 광진지부 회장 강구원, 사)한국연극협회 광진지부 회장 박재연, 사)한국예총 광진지회 사무국장 오숙희
☆ 사)한국예총 광진지회장상, 사)한국문인협회 광진지부 자문위원 한길수, 사)한국미술협회 광진지부 전회장 강용길, 사)한국국악협회 광진지부 박영춘, 사)한국사진작가협회 광진지부 김향자, 광진국악협회 김윤식, 광진무용협회 박경희

- 축하공연

☆ 미술협회 회장 박은라 : 서예 퍼포먼스 (이은순 서예가)
진행도우미 ; 김주리, 전보경, 송미영, 송미희, 최명화, 장혜숙
☆ 문인협회 회장 안춘윤 : 제목 ; 아동극 “호랑이가 적은이유”
출연 ; 윤서영ㆍ김지영ㆍ우희정ㆍ김기선ㆍ김귀옥 5명
☆ 무용협회 회장 채순자 ; “입춤“ (출연자 채순자)
작품설명 : 조흥동류 입춤은 서춤과같다. 마음을 가다듬어 가슴속에서 부터 은은하게 우러나오는 감성은 육신을 통하여 무원과 무액을 풀어내는 춤으로 궁중정재의 절재된 품위와 서민들의 소탈한 마음의 조화를함께 간직한 우리춤 이다.
☆ 국악협회 광진지부장 전희자
▶개성난봉가 사설난봉가
*출연 : 박영춘, 박경미, 한옥란
* 해설 ; 황해도 지방 통속민요이며 (사랑타령) 계통의 노래다
국악의 랩이라고 볼 수 있는 선율로 되어있다.
☆ 국악협회 회장 김경배
▶난봉가 연곡 * 곡목 :개성난봉가, 사설난봉가
출연;김경배, 양홍자, 김창식, 이성호, 김윤식, 김종대, 정진철, 어기준, 전영순,
해설 ; 북쪽지방 서도민요이며 박연폭포로 시작해서 굿거리장단에 경쾌하다
첫음 높게 질렀다가 하강하고 다시 상승하는 반복되는 흐름이 폭포의 유수형태를 그린듯하다

◆<대학가 소식> 건국대 2023 편입 경쟁률 24.71대1

◆<대학가 소식> 건국대 2023 편입 경쟁률 24.71대1

서울--(뉴스와이어)>>>광진의소리 유윤석 기자/ 건국대학교는 2023학년도 편입학 모집 원서접수 마감 결과, 455명 모집에 총 1만1244명이 지원해 최종 24.71대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고 8일 밝혔다.

◀건국대 세계유산연구소, ‘2022 헤리토폴리스 서울 회의’ 개최 포스터/광진의소리

지원 전형별로 특성화고졸재직자가 3명 모집에 총 36명이 지원해 12대1로 가장 낮았으며, 일반 편입은 392명 모집에 9568명이 지원해 경쟁률 24.41대1, 학사편입은 60명 모집에 1640명이 지원해 경쟁률 27.33대1로 가장 높았다.

일반 편입 전형에서는 의상디자인학과-인문계가 103대1로 최고 경쟁률을 보였으며, 철학과 90.67대1, 문화콘텐츠학과 84대1로 그 뒤를 이었다. 학사편입 전형에서는 사학과 77대1, 철학과 70대1, 문화콘텐츠학과 61대1로 나타났다.

건국대는 2023 편입학 모든 전형에서 인문계열 및 자연계열 지원자는 1단계 필기고사를 통해 모집 단위별 정원의 7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필기고사 성적 70%와 서류평가 3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예체능계는 지원자 모두 실기고사에 응시해야 하며, 일괄합산으로 단계 구분 없이 필기고사 30%와 실기고사 70%를 반영한다. 다만 올해 의상디자인학과는 인문계로만 선발한다.

필기고사는 지원자의 전공 관련 기초 학업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인문계열과 예체능계열은 영어(40문항·100점), 자연계열은 영어(20문항·40점)와 수학(20문항·60점)을 각각 출제한다. 고사 시간은 60분이다. 영어는 편입 후 전공 서적을 영어로 읽을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독해력 중심으로 평가하며 수능과 토익의 독해 문제 형식으로 어휘력, 독해력, 추론, 문법 등을 출제한다. 수학은 미적분학의 일변수 미적분, 곡선, 무한수열 및 급수, 벡터, 편도함수와 적분 등을 출제한다.

서류평가는 제출된 서류를 기반으로 학업 역량(200점), 진로 역량(100점)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제출 서류는 일반편입, 학사편입, 특성화고졸재직자 등 유형에 따라 다르므로 반드시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서류는 1단계 합격자라면 계열에 상관없이 제출해야 하지만, 예체능계 지원자는 학업계획서를 제출하지 않는다.

예체능계 실기고사는 모집 단위별로 △커뮤니케이션학과·리빙디자인학과 ‘드로잉’ △현대미술학과 ‘색채소묘’ △영상영화학과 ‘스토리보드’ △음악교육과-성악 ‘이태리·독일 가곡 각 1곡’이다.

전형별 일정은 12월 29일 필기고사를 시작으로 1월 6일 오후 2시에 1단계 합격자가 발표되며, 합격자는 1월 9일 오후 5시까지 해당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학업계획서는 동일 기간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입력한다. 최초합격자는 2월 6일 오전 10시 발표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건국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2023학년도 건국대학교 편입학 모집요강’ 공고를 확인하면 된다.
----

◆건국대 세계유산연구소, ‘2022 헤리토폴리스 서울 회의’ 개최

(뉴스와이어)>>>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건국대학교 세계유산연구소(소장 최재헌)가 12월 12~13일 건국대 인문 연구동에서 ‘유산으로서 대도시, 대도시 유산(Heritage within Metropolis, Metropolis as Heritage)’을 주제로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아태 세계유산도시기구(OWHC-AP)와 이코모스(ICOMOS) 한국위원회가 주최하고, 국토연구원이 후원, 건국대 세계유산연구소가 주관한다. 회의에서는 유엔 해비타트 메트로허브(UN Habitat Metrohub)의 대학 연합체인 UNI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헤리토폴리스 연구 성과와 앞으로 방향성 그리고 유네스코 등 국제기구와 꾸준한 협력망 구축 등을 총 6개의 세션에서 논의한다.

이날 회의에는 이스라엘 베자렐 대학의 마이클 터너(Michael Turner) 교수, 전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장 프랜체스코 반다린 (Francesco Bandarin) 교수, 유엔 해비타트 라파엘 포레로(Rafael Forero) 정책관 등 국제 전문가 그룹을 비롯해 90명이 넘는 전문가가 참여하며 대면, 비대면이 혼합된 ‘하이브리드’ 회의로 진행될 예정이다.

전영재 건국대 총장은 “다양한 글로벌 문제가 나타나는 시대에 대도시 유산 관리와 보호에 관한 국제 사회 경험을 공유하고 연구 틀을 구축하는 것은 미래를 향한 큰 한 걸음이 될 것”이라며 “일감호를 품은 아름다운 캠퍼스에서 편안히 논의를 나누고 결실을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행사 참가 희망자는 온라인 사전 등록 또는 행사 당일 줌(ZOOM)에 접속해 참여할 수 있다.

한편 건국대 세계유산연구소는 세계 유산과 대도시 유산의 보존·복원·활용에 대한 국내외 유산 분야 교육·연구에서의 활발한 국제 교류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건국대 2022 전국 대학생 일본어 디베이트 2년 연속 우승

(뉴스와이어)>>>광진의소리 유윤석 기자/ 건국대학교 일어교육과 학생팀이 주대한민국 일본대사관에서 주최한 제10회 한국 대학생 일본어 디베이트 대회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전국대회 우승을 차지했다.

올해로 10회를 맞이한 대학생 일본어 디베이트 대회는 4명이 한 팀으로 토론에 참여한다. 이번 대회는 지난달 19일 서울지역 예선을 거쳐 26일 전국대회 본선이 열렸으며, 이번 토론 주제는 ‘한국은 공직선거에 온라인 투표를 도입해야 한다’였다.

건국대 팀은 일어교육과의 김나영(17학번)·김성규(18학번)·이문희(20학번)·노연주(21학번) 학생으로 구성됐다. 4개월간 기사 분석, 스피치 원고 작성, 모의 디베이트를 통해 대회를 빈틈없이 준비한 뒤 서울지역 예선을 1등으로 통과했다. 본선 최종에서는 부산 외대팀을 이기며 우승했다.

◆중곡제일시장 상인들 심폐소생술 교육

소화기 사용법도 함께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8일(목) 오후 2시 중곡동 소재 중곡제일시장(조합장 유정래) 강당에서 상인들을 위한 심폐소생술과 소화기사용법에 대한 교육이 실시되었다.

이날 교육은 광진소방서가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안전경영지원부의 협조하에 약 1시간에 걸쳐 상인들을 집중교육했다.

이날 교육에 참가한 상인들은 좁은 교육장을 가득메웠고 강사(안전교육담당 김석영 강사)의 열강에 집중도가 높았다. 실제 2명씩 교대로 심폐소생술을 익힐때는 실전을 방불케 이마에 구슬땀을 훌리기도 했다.

유정래 조합장은 “우리 중곡제일시장은 시장의 안전과 불의의 화재발생시 소방차 도착전에 우리 상인들 스스로 긴급처치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중곡제일전통시장 자율소방대’를 결성하고, 정기적으로 광진소방서의 화재안전 및 긴급처치교육훈련을 받고 있다”고 했다.

유 조합장은 “특히 요즘 이태원 참사와 관련,예기치않은 불의의 사고시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우리 중곡제일시장이 선도적으로 교육의 장을 마련했다“고 했다.



기사에 대한 한줄 의견을 남겨주십시요. 256 남았습니다.
닉네임 : 의견
* 명예훼손, 욕설 및 비방 게시물은 예고없이 삭제되며, 관련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번호 등록일 제목 조회수
121 2023-02-01 김경호 광진구청장 동보고회 주민과 격렬한 언쟁벌어져 1046
122 2023-01-30 ◆광진구, ‘15개동 신년 사업보고회’ 군자동 출발 482
123 2023-01-27 뉴스특보!> 광진구청 공무원들 어깨 펼치나! 국민권익위 ... 604
124 2023-01-20 광진구 설맞이 종합대책 추진! 구의회도 전통시장 켐페인 567
125 2023-01-16 특보! 광진구 2023 전통시장 설빔 행사 풍성! 신성시장 소식! 546
126 2023-01-16 특집> 광진구재정자립도 최근 3년 추이...열악한 수준 928
127 2023-01-13 군자역지구 지구단위계획 최종 결정 고시! 578
128 2023-01-06 북한 무인기 용산 대통령실 상공 왔냐 안왔냐! 806
129 2023-01-05 광진구 2023년 복지 사각지대 발굴‧지원 종합대책 마련 626
130 2022-12-22 속보! ‘2023년 아차산 해맞이 행사’ 취소 및 안전지킴이 활 ... 669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의회소식: 광진구청 노 ...
문화/교육: 산책하며 쓰 ...
구정뉴스: 광진구, 디지 ...
구정뉴스: 광진구, 가정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
구정뉴스: 광진구, 6천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
구정뉴스: 광진구청,광 ...
사회/인물: 글로벌골드필 ...
사회/인물: 광진구, 모아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
우리동네소식: bike
정계소식: 이정헌 고민 ...
문화/교육: weekend 詩뜨 ...
구정뉴스: 광진구, 광진 ...
구정뉴스: 광진구 소상 ...
정계소식: 광진구 민주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제 ...
정계소식: 청년정치인 서 ...
사회/인물: 글로벌골드필드 ...
정계소식: 고민정 첫 주말 ...
정계소식: 광진구 민주당 ...
정계소식: 한동훈 롯데백 ...
구정뉴스: 광진구청,광진 ...
정계소식: 이정헌 고민정 ...
포토패러디만평: 오늘도 지구는 ...
정계소식: 4월 5일~6일 사 ...
정계소식: 오늘은 본선 투 ...
문화/교육: weekend 詩뜨락 ...
사회/인물: 광진구, 모아타 ...
구정뉴스: 광진구, 돌봄SO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지 ...
문화/교육: 산책하며 쓰레 ...

광진의 소리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사이버백화점 | 기사제보 | 취재의뢰 | 광고신청 | 우리동네소식 | 업체등록
e광진의소리 | 인터넷신문사업등록 : 서울특별시 아01391 | 사업자등록번호 : 634-55-00292 등록일자 2018년10월08일
발행인 겸 편집인 : 유윤석 | 편집국장 : 유윤석 청소년지도담당:윤태한 광고 및 기사제보 : 010-4858-0954
주소 : 서울시 광진구 뚝섬로30길 21-7.104호 | 대표전화 : (02) 444-2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