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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는 항구다!전라도서해안자전거탐방특집! 와이드포토파노라마뉴스
4박5일 김제-부안-고창-영광-목포-영광-법성포 민생*자연생태 바이크라이딩 탐방보고서

등록일: 2018-08-02 , 작성자: 광진의소리

유윤석 2018년 8월 4박5일

bike-riding monologue

‘바이크라이딩모노로그-전라도서해안 민심*자연생태탐방 포토파노라마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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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박 5일 짧은 기간 민심*자연생태탐방의도 결국 ‘주마간산‘식 라이딩!
-.동서울터미널에서 고속버스로(자전거싣고) 김제도착

-.고향집에서 집안정원정리하며 1박
-.다음날 김제 황토집 탐방(주인장 김종민- 과거 극렬 농민운동가)

-.김제 들녘 라이딩-읍내 전통시장 자영업자 탐방(적막강산 텅빈시장 확인)
-.김제 벽골제 탐방-태백산맥 조정래 작가 기념관 탐방

-.부안변산해수욕장행-고잔마을 놀이터에서 모기장텐트치고 노숙
-.부안군 해변마을 주마간산식 라이딩 탐방(아침,점심,저녁,밤 ...사람보기 힘듬)

-.서해안고속도로 타고 고창군으로 강행군!
-.고창군에서 1박 예정 취소하고 막바로 전라남도 영광으로 강행군!

야간라이딩 불가피!

-.밤 8시무렵 영광읍 학정1동마을 궁궐같은 마을정자쉼터에서 모기장텐트 노숙!
-.영광 가마미 해수욕장 탐방중 워낰 도로사정이 안좋아(2차선도로에 대형 트럭,버스 등 고속주행) 다시 영광읍 시외버스정류장으로! 목포행 결단!

-.어제 자전거전용도로가 없어 서해안고속도로 라이딩시 엄청난 위험인식!
-.목포 먼저 점 찍고 역주행하여 지인이 있는 함평에서 피날레할 생각으로 라이딩방식 변경

-.지인 정용성 교장님의 ‘상일봉사학교 인성교육장‘이 함평에 있는 줄로 잘못 기억(평소 특집취재 구상중이었음)

-.그러나 정용성 교장은 “무슨 소리야? 나 지금 영광에 있는데 영광에서 하룻밤 자면서 어떻게 그냥 지나갔어? 빨리 이리 와요?“하며 야단법석!

-.목포시내 여유있는 라이딩~목포연안항구도착~삼학도 등 1시간여 라이딩~라이딩~‘목포는 항구다‘화두 몰입 여러가지 상념 떠올라 대박. 목포항동시장 등 불볕더위로 역시 적막강산 한적~ 항구매표소도 한산~.

-.결국 일정상 영광으로 다시 돌아옴
-.그러나 영광 상일봉사학교 인성교육장에서 ‘대박횡재‘!

-.황소개구리 3마리 낚시로 포획!
-.세계적인 희귀종인 ‘황금소나무 500여그루 인공서식‘확인!
-.느티나무 2000여 그루,반송 100여 그루 등 자연생태 보물창고 확인!

-.한동안 무관리로 난지도 쓰레기장같던 수련장 일대 비지땀 흘리며 정비후 환상적인 자연카페도 하루만에 완성


-.계속되는 37~8℃ (체감온도는 40℃ ~)에 전라도 서해안농촌은 적막강산
(들녘과 마을마다 인적 안보여(모두 방안냉방샤워중인듯). 심지어 저녁마을 정자쉼터도 텅빈상태

덕분에 궁궐같은 마을정자에서 황제노숙도!(예전엔 마을사람들이 저마다 손에 부채를 들고 마을정자쉼터에서 휴식취함)


-.필자는 일터와 들녘,마을정자,읍내장터 등에서 아예 사람을 만날수 없었음
-.결국 ‘민심,자연생태탐방‘은 뒤로하고 ‘주마간산식‘ 라이딩!라이딩!~

-.영광읍에서 나주-함평-무안 생략하고 바로 목포로(고속버스이용)
-.한국교육계 상록수 거목이신 정용성 선생의 상일학교 인성교육장(교장 정용성)이 함평에 있는 것으로 잘못알고 최종목적지 목포에서 함평으로 역주행하여

충분한 휴식과 인성교육장 심층취재가 목표였는데...목포에서 정용성 교장에게 전화확인하니 “함평이 아니고 영광에 있다“며 지금 즉시 영광으로 오라! 해서 부득이(4박 5일 빡빡한 일정상) 다시 목포에서 고속버스로 영광으로 돌아옴

-.영광읍에서 법성포취재차 불볕더위속 왕복 라이딩 강행군(갯벌천생태 다량사진촬영)
-.상일학교 영광인성교육장에서 대박횡재!!

-.귀가는 정용성 교장(86세.사모님과 동행)이 직접 운전한 승용차로 쾌속귀경!(평균시속 140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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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두1: 100년후 한국농촌은 누가 지킬까?(농촌공동화현상 심각성 체감)

화두2:농촌의 도시화,도시의 농촌화,한반도전체의 전원도시화?
(아름다운 풍광의 농촌과 풍요의 도시 새로운 융합발전정책추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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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람2!

귀경후 스마트폰 촬영사진 전체(전체 촬영분의 60%이상)가 리딩출력이 안되어 전문기술자에게 복구를 의뢰한 상태라 편집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양해를 바랍니다.


8월 11일

편집국장 유윤석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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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림!

본지 4박 5일 전라도서해안 카메라탐방! 2일부터 8월 8일까지!

휴가겸 전라도 서해안 민생 및 자연생태 사진탐사!
광진구 오프라인취재 불가양해바람!

08.02.

광진의소리
편집국장 유윤석 배상

*-^문둥이시인 한하운의 ‘전라도 (황톳)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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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둥이시인 한하운의 ‘전라도 (황톳)길‘-


고등학교와 대학생 초짜때 많이 애송하던시다.한동안 잊고 살았는데 이번 전라도 서해안 민생*자연생태 자전거 탐방에서 자꾸만 이 시가 뇌리에 아른거렸다.

“15살 때부터 한센병을 앓기 시작한 그는 요양 중 문학공부에 전념한다. 시는 그에게 처절한 생명의 노래, 영가(靈哥)였다. 1949년 첫 작품 ‘전라도 길‘ 등이 실린 <한하운 시초>를 발표, 문단의 주목을 받았다. 거지 ‘문둥이‘가 시집을 낸 것이다.“(인천일보 사설중)

이번 여정에서 ‘목포는 항구다‘를 여행화두로 삼은 것(4대강 투어때 화두는 진미령의 ‘민들레야,하얀민들레야‘,두만강 백두산 압록강때는 ‘광개토대왕,광개토대왕!‘)도 박정희 군사독재자 이후 전라도의 상징(김대중=목포?)이 되어버린 목포? 그 목포가 상징하는 근*현대사의 역사의 범죄에 대한 재조명의 생각에서일까.

요즘도 인테넷 악플중에 ‘전라도 사람=유태인취급‘식 독일 히틀러의 ‘악의 상징조작‘에 동원되는 쓰레기들이 온라인 온상에서 득시글 기생을 하고 있다. 영혼이 메마르고있는 ‘신의 실패작 인간들‘이다. 이제 손가락을 자르고 인생역주행하여 오히려 동서남북 민족대화합의 천사로 변신하라.

누구를 위해,무엇을 위해 종을 울리나?

왜 목포는 항구냐?
삼학도에 가보니 그 답이 빛나고 있었다. 김대중기념관이 하얗게 울고 있었다

“목포는 항구랑게~“

일제강점기시절, 전라도농산물수탈의 항구였던 군산항과 목포항!
오늘날 군산항과 목포항은 초라하다.근대역사에 6대도시였던 목포는 지금은 서열도 없다.군산항은 최근 아예 비명소리다.반면에 부산항은 눈이 시리다.

나는 전라도다.
어쩌랴 태생인걸.참으로 지역감정의 망국의 한을 품고사는 전라도다.
그래서 지역감정해소를 위해 부산바닥, 맨바닥에 무지막지하게 헤딩을 한 노무현을 좋아했나보다.

내가 갓 스므살넘겨 건국대에 입학할때만해도 골목골목 전봇대에 ‘하숙생구함‘의 막글씨 광고종이가 덕지덕지했었다.

-.여보세요? 전봇대 광고보고 전화했는데요?
하숙생 구하나요?
“예, 맞심뎌.고향은 어디라예?“

-.전북 김제입니다.
“아,예. 우리 방없습니데이! 찰칵!“

나는 이런 전화를 직접 체험한 놈이다.청년 유윤석은 피가 역류하는 통렬한 역사를 안고 살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청년학생시절부터 한민당의 후예인 보수정당 민주당도 일방적인 지지보다는 ‘비판적 지지입장‘(범민주진영 대동단결차원)을 견지하면서 김영삼 노태우 김종필 3당야합정권이후엔 아예 제3의 진보노선(합헌적 민중노선 지양)을 일자로 걸어왔다.

※<“한민당(한국민주당)초기에는 중국의 임시정부를 지지하여 그 법통을 옹호하였으나, 점차 이승만의 ‘단정(單政) 주장’과 임시정부측의 ‘단정 반대’로 정치적 의견과 노선이 갈라지자 이승만(李承晩)의 단정론을 지지, 임시정부를 지지했던 태도를 바꾸었다...한민당은 한국의 지주계층, 자산가 및 지성인들이 주축이 된 정당으로서 자연히 그 이념과 성격은 보수적...“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민주당 [韓國民主黨] (두산백과)>

그러나 그조차 일부 역사반역의 무리들이 ‘주체사상 바이블‘을 치켜들고 나오면서 아예 나는 ‘반정부 아나키스트 독종에고‘로 니힐리스트가 됐나보다. 걸핏하면 주유천하...(40년만에 속마음 처음 공개함!)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박근혜...
모두 지역감정이용의 반역의 무리다.
예나 지금이나 우리 절대다수 보편적인 민중들은 지역감정이 없다.

천벌을 받을 권력자들이 전라도를 역향(逆鄕)으로 대중조작하여 한국의 유태인화작업을 하고 능수버들 충청의 충절을 꺾어 경상권력아성구축의 지렛대로 삼았다.

천벌을 받을 민족반역의 무리다.더욱 가증스러운 역사는 전라도 팔아 호가호위하는 일부 짝퉁 전라도-경상도팔이 정신착란병자다.

아래,문둥이 시인 한하운의 ‘벌‘을 그대로 <표절>해놓고 보니‘전라도 진실버전‘이다.

슬프다
격랑을 이룬다
그 무한의 파도를 일구는,
망국의 지역감정을 부추겨 민중의 역사를 왜곡해 먹고사는 놈년들에 대한 분노가...

제발 이제,
풀자
전라,경상,충청,경기,강원,평안,함경,황해,제주...
아름다운 금수강산 동강나
손바닥만한 땅 분단비극도 저주의 눈물홍수인데 동서의 지역감정이 왠말이냐
아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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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윤석의 한하운 시인 ‘벌‘ 99% 표절시>






*유윤석



죄명은 전라도....
이건 참 어처구니없는 벌이올시다.

어느 법문의 어느 조항에도 없는
내 죄를 변호할 길이 없다.

옛날부터
사람이 지은 죄는
사람으로 하여금 벌을 받게 했다.

그러나 나를
아무도 없는 이 하늘 밖에 내세워놓고

죄명은 전라도.....
이건 참 어처구니없눈 벌이올시다.

전라도 길 부제목 목포 가는 길
목포는 항구다


가도 가도 붉은 황토길

지금은 잿빛 거울같은 포장도로
숨막히는 더위뿐이더라

낯선 친구 만나면
우리들 전라도끼리 반갑다.

천안 삼거리를 지나도
쑤세미 같은 해는 서산에 남는데

가도 가도 붉은 황토길

지금은 잿빛 거울같은 포장도로
숨막히는 더위뿐이더라
숨막히는 불무덤더위속으로 원시적 운반차
두바퀴 자전거로 가는 길.

석양에 해저물고
마을정자 밑에서 운동화를 벗으면
적막강산에 드믄 드믄 모기 소리가 반갑다

앞으로 남은 여정
지구촌 한바퀸데,
가도 가도 끝없는 천리길
끝없는 전라도 벌의 멍에

전라도 서해안고속도로위 갓길
나같은 무법자 자전거 침입자
또 무슨 벌이 추가되나 CCTV엄청 찍혔을텐데

전라도길 서해안도 자전거전용도로 만들어라
동과 서가
언제까지 이렇게 차별이냐
아직도.

이제,
하나가 되자
진정한 한반도역사변혁의 주체
한반도는 하나의 민족공동체

우리는 하나다

이제,
동서남북,
한반도는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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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둥이시인 한하운 시인 진짜 전라도 황톳길 ‘벌‘ 시>




*문둥이 시인 한하운


죄명은 문둥이.....
이건 참 어처구니없는 벌이올시다.

아무 법문의 어느 조항에도 없는
내 죄를 변호할 길이 없다.

옛날부터
사람이 지은 죄는
사람으로 하여금 벌을 받게 했다.

그러나 나를
아무도 없는 이 하늘 밖에 내세워놓고

죄명은 문둥이.....
이건 참 어처구니없눈 벌이올시다.

전라도 길 부제목 소록도 가는 길

가도 가도 붉은 황토길
숨막히는 더위뿐이더라

낯선 친구 만나면
우리들 문둥이끼리 반갑다.

천안 삼거리를 지나도
쑤세미 같은 해는 서산에 남는데

가도 가도 붉은 황토길
숨막히는 더위, 속으로 쩔름거리며
가는 길.

신을 벗으면
버드나무 밑에서 지까다비를 벗으면
발가락이 또 한 개 없다.

앞으로 남은 두 개의 발가락이 잘릴 때까지
가도 가도 천리길 전라도 길.


*한하운 시인 프로필

1920. 3. 20 함남 함주~1975. 2. 28. 본명은 태영(泰永). 1943년 중국의 베이징대학[北京大學] 농학원을 졸업한 뒤 귀국하여 함경남도 도청에서 근무하다가 1945년 나병이 악화되어 그만두었다. 1946년 함흥학생사건에 연루되어 반동분자로 투옥된 바 있고, 1948년 공산치하를 피해 월남하여 한동안 유랑생활을 했다. 1950년에 성혜원, 1952년에 신명보육원을 설립·운영하는 한편, 1953년 대한 한센 연맹위원회 회장으로 있으면서 나병 환자들을 위해 많은 일을 했다. 1960년 무하문화사, 1966년 신안농업기술학교 교장 및 한국사회복귀협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1949년 이병철(李秉哲)의 소개로 〈신천지〉에 시 〈전라도 길〉 외 12편을 발표하여 등단했다. 나병으로 인한 고통과 슬픔을 노래하여 문단의 주목을 받았고, 1949년 첫 시집 〈한하운시초〉를 펴낸 후 문둥병 시인으로 널리 알려졌다. 이어 제2시집 〈보리피리〉(1955)와 제3시집 〈한하운시전집〉(1956)을 펴냈는데, 여기에 실린 시들은 민요 가락에 온전한 인간이 되기를 바라는 간절한 염원이 담겨 있다. 자서전 〈나의 슬픈 반생기〉(1957)와 자작시 해설집 〈황톳길〉(1960)·〈정본 한하운시집〉(1960)을 펴냈다.<출처. 다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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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가 체험한 1970년대 세속풍속과 2018년대 세속풍속

인간도처유청산 人間到處有靑山(인간이 가는곳마다 푸른 산이 있고)
남아도처유미인 男兒到處有美人(남아가 가는곳마다 아름다운 미녀가 있네)
유전이유정야 有錢而有情也(돈이 있으면 정도 생기고)
무전이무정야 無錢而無情也(돈이 없으면 정도 없어라)
청산백운지우 靑山白雲之友(그러나 청산백운 벗삼는 나그네길에는)
유무상통야 有無相通也(유무가 상통하더라)

-1977년 12월 전국무전여행시 체득한 자작시-

※당시 학원가는 혹독한 유신독재의 칼바람이 휘몰아칠때였던 바,필자는 이 자작시를 전국해안선따라 한바퀴 도보여행중 발표하고 학우들에게 우편옆서로 계속 날렸는데 귀경후 건국대 학생처가 발칵디짚혀졌다. 당시 중정(중앙정보부) 건대담당 송XX씨는 ‘반정부저항시‘라며 한바탕 소동을 일으켰다고 들었다.

필자는 당시 2학년재학중인데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후배들인 법학과 행정학과 정치외교학과 과대표들을 데리고 ‘해안선따라 전국일주 도보여행‘을 감행하였다. 결국 부안 곰소항에서 당시 중정 전주분소 요원들(건장한 사내3명)이 본인을 임의검거하여 배낭속을 뒤지고 “왜 김삿갓 책이 있느냐? 전라도산은 다 역산(逆山-반역의 산)의 느낌이 안들더냐?“며 헛소리심문하며 ‘3*1절민중봉기 전국거점조직하고 다닌다‘라며 부안곰소항에서 정읍역으로 승용차로 강제이동시킨후 강제로 서울로 압송시켰다.(정읍역-서울역행티켓 무료 강제제공) 이들이 문제를 삼은 것은 ‘유무상통(有無相通也)‘부분이었다. 공산주의 이론이라는 터무니없는 생트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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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도처유청산 人間到處有靑山((인간이 가는곳마다 푸른 산이 있고)
남아도처유주야 男兒到處有酒也(남아가 가는곳마다 술잔이 있네)
유전이유정야 有錢而有情也(돈이 있으면 정도 생기고)
무전이무정야 無錢而無情也(돈이 없으면 정도 없어라)
청산백운지우 靑山白雲之友(그러나 청산백운 벗삼는 나그네길에는)
유무상통야 有無相通也(유무가 상통하더라)

-2018년 8월 전라도서해안 자전거민생 및 자연생태탐방시 떠오른 시상-

※예나 지금이나 밑바닥 민심*민생탐방의 바로메터는 지방곳곳의 ‘주막집‘,‘선술집‘,‘쇠주집‘인데 이번 여행은 엄청난 폭서때문에 도대체 사람들을 만날수 없었다.

그래도 간간히 ‘멋있는 사람‘이라며 드믄 드믄 객주점(客酒店)‘막걸리 한 잔 권하는 사나이들‘이 있었다. 예전의 객줏집(客主-) 미녀들은 온데간데없고....

적막강산에 천상천하 유아독존!
남아도처 유주일배야!(男兒到處 有酒一盃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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