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뉴스 | 의회소식 | 정계소식 | 사회/인물 | 문화/교육 | 특집/기획 | 칼럼/사설 | 시론/평론 | 포토패러디만평 | 자유게시판
[ 2024년 11월 01일 금요일 ]  


통합검색
뜨거운뉴스
동영상뉴스
구정뉴스
의회소식
정계소식
사회/인물
문화/교육
특집/기획
칼럼/사설
시론/평론
포토패러디만평



광진구 2023재정 ...
“서울 강·남북 발 ...



박강산시의원 광진구지역예산 대거확보! 오산에 미우주군 한국부대창설!
광진구 1인가구지원센터 문열어! 자동심장충격기 확대설치! 광진구 미영업노점 8개소정비 등

등록일: 2022-12-17 , 작성자: 광진의소리

혁신 제27호 - <오늘의 주요뉴스>

<시사핫뉴스>
#PHOTO NEWS, 오산 미공군기지에 미우주군 한국부대 창설 등

<서울시의회 소식>
#박강산 시의원(비례) 광진구지역예산 대거확보 희소식
#서울시 새해 총살림 47조...수정의결
#서울시 ‘서마종‘의 운명

<광진구 구정소식>
#광진구 1인가구지원센터 문열어
#광진구 자동심장충격기 확대설치
#광진구 미영업 노점 8개소 정비
#광진구 불법주정차해결 동별대책 세운다

<수상소식>
#건국대 유자은 이사장 반려동물 문화대상 특별공로상 수상
#광진구의회 추윤구 의장 육군참모총장 감사패 받아



---

American Space Force starts a Korean unit
The U.S. military launched a space force unit in South Korea, the United States Forces Korea (USFK) announced Wednesday.미 우주군 한국부대 창설
A ceremony launching a South Korea-based United States Space Force unit takes place at Osan Air Base in Pyeongtaek, Gyeonggi on Wednesday. [JOINT PRESS CORPS]
#한국은 공군 우주작전대대가 유일…병력 100여 명

~~~

NEWS: On October 14, 2022, India conducted a successful test launch of a submarine-launched ballistic missile (SLBM) from an Arihant-class SSBN
Developing anti-satellite weapon (ASAT) capabilities; successfully carried out an ASAT missile test in March 2019
Possesses several types of operational nuclear-capable land-based ballistic missiles, SLBMS, and cruise missiles
Successfully conducted 11 missile tests in late 2020, including the new naval version of the BrahMos cruise missile and hypersonic Shaurya missile/widpia

◆박강산 서울시의원,광진구 지역예산 대거 확보!

“교육예산 삭감은 유감” ---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비례대표인 박강산 서울시의원(사진.더불어민주당)은 16일 제315회 서울특별시의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2023년 서울특별시 예산안에서 광진구 지역예산을 대거 확보했다고 밝혔다.

박강산 의원은 “관계 부서 공무원의 협조와 지역 주민과의 소통으로 광진구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19개 사업과 46억 원 가량의 예산을 성공적으로 확보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광진구 지역에서 국회의원-서울시의원-광진구의원이 삼박자 원팀을 이루어 지역예산 확보와 지역발전을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박 의원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광진구의 안전과 복지,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이후 일상 회복을 위한 예산확보에 치중했는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어린이 안전과 보행 불편 해소를 위한 횡단보도 확충 및 정비예산을 2억 원 확보했다. 해당 장소는 신자초교 어린이보호구역과 광장초교 어린이보호구역(대각선횡단보도, 보행신호기 설치), 보건복지행정타운(단일로 횡단보도 신설) 앞 부근이다.

뚝섬로(뚝섬로 596~630, 자양번영로 42 ~ 뚝섬로 629) 보도 침하와 파손 등으로 인해 안전사고 발생위험 및 보도 물고임 현상으로 보행자의 불편이 이어짐을 확인하고 신속하게 정비하기 위한 예산 4억 7천 5백만 원을 확보했다.

광진소방서에서 2012년 재건축 당시 구매한 출동대원들의 집기가 노후되고 내구년수가 경과되어 출동대원들의 개인보호장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을 확인하고 광진구민의 안전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예산 1억 5천만 원을 확보했다.

뚝섬유원지역은 승강장 지붕이 돔 형태의 지붕으로 인해 여름철 폭염 시, 40도까지 상승하며 겨울철은 한강 바람 유입으로 지역 주민의 민원과 원성이 자자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상⦁하행성에 각각 고객대기실을 설치하여 지역 주민에게 쾌적한 이용환경을 제공하고자 예산 1억 6천만 원을 확보했다.

잠실철교 내⦁외선측 방호울타리가 낮아 열차 운행 시, 안전사고 및 시설물 훼손 우려가 있음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철교 시설물 보호 및 열차 안전운행 확보를 위해 철교 구조물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예산 5억 원을 확보했다.

광진구에 위치한 중랑천은 현재 노후화된 주민편의시설들이 다수 자리잡고 있는 상황인데 미세먼지 저감과 다층구조 녹치확충을 통해 도심 생태환경을 개선하고자 중랑천 제방 산책로 녹지 및 주민편의 특화를 위한 예산 3억 8천만 원을 확보했다.

광진구 내 상징공간에 꽃길 조성을 통해 도시디자인을 새롭게 하고, 가로수 수형조절을 통해 여름철 집중호우 및 태풍 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위한 예산을 각각 2억 원과 4억 7천 5백만 원을 확보했다. 추가로 수목 식재를 통한 가로경관 조성을 위해 가로변 녹지량 확충 예산 9천 5백만 원을 확보했다.

코로나19와 자양1구역 주택재건축사업으로 영동교시장 편측 건물이 철거된 상황에서 영동교시장 활성화 디자인 개선을 위한 예산 1억 4천 4백 4십만 원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주변 롯데캐슬 아파트 준공 시, 주변환경과 어울리는 디자인 환경개선을 통해 시장 활성화와 지역경제 되살리기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광진노인종합복지관과 자양종합사회복지관은 옥상 누수 방수 및 건축 부분 보수뿐만 아니라 노후물품 교체와 차량교체 등 기능보강을 위한 예산확보가 시급한 상황이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예산을 각각 1억 5천 4백 4십만 원, 1억 5천 9백만 원을 확보해 지역사회 복지관의 제 기능과 역할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어린이대공원은 코로나19로 인해 그동안 방문객이 감소하는 상황 등 어려움이 있었는데 광진구의 랜드마크로써 본연의 모습을 회복하고 방문 활성화를 위해 가족박람회 개최 및 노후된 안내표지판 및 홍보물 개선을 위한 예산 4억 5천만 원을 확보했다.

한편, 박강산 의원은 “지역예산을 대거 확보한 것과 별개로 일선 학교 현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학교기본운영비와 학생 생명, 안전, 무석면 관련 예산이 정쟁이 소용돌이에 휩싸여 어처구니없는 과정에 의해 삭감당했다”며 “교육위원으로서 이에 대한 명확한 책임을 밝히고 지역 주민과 연대하여 행동에 나서겠다”는 심경을 밝혔다.

박강산 의원은 ▲광진구 청년 네트워크 위원장 ▲광진청년크루 대표 ▲광진구 협치회의 위원 ▲광진혁신교육지구 실무분과 위원으로 활동하다가 지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광역의원 청년비례대표 공개오디션 남성 부분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현재 제11대 서울특별시의회 최연소 의원으로 활동 중이며 ▲더불어민주당 민생부대표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예산정책연구위원회 위원을 역임하고 있다.

◆내년도 서울살림 47조 1,905억원 수정의결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서울특별시의회(사진. 의장 김현기, 국민의 힘, 강남3)는 지난 11월 1일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이 제출한 2023년도 예산안을 수정의결 했다.

서울특별시의회가 수정의결한 내년도 예산은 일반회계 33조 4,660억원, 특별회계 13조 7,244억원, 총 47조 1,905억원을 의결한 것으로 당초 제출안 보다 △147억원을 감액의결한 것으로 회계연도 시작 15일 전까지 예산안에 대한 의결을 마치도록 정하고 있는「지방자치법」제142조를 준수한 것으로 확인된다.

서울특별시의회가 확정한 2023년도 서울특별시 예산의 주요사업은 코로나19의 여파로 힘들어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자치구 소상공인회 육성지원 170억원을 지원하고, 패션봉제업체 작업환경개선 48억원, 쪽방거주자 생활안정지원 86억원, 우리동네 키움센터 운영 347억원을 확정했다. ①약자와의 동행에 대한 의회차원의 의결결과로 평가된다.

아울러 뷰티도시서울 추진 49억원, 수변감성도시 조성 67억원, 책읽는 서울광장 27억원을 확정함으로써 ②매력특별시의 기반을 더욱 강화하고, 횡단보도 LED 바닥신호등 설치 189억원, 제설취약구간 원격제설 설치 120억원 등을 편성함으로써 ③도시안전에 더욱 집중하도록 예산안을 조정한 것으로 확인된다.

또한 코로나 펜데믹으로 힘들어하는 운수업체들의 회복을 위한 공항버스 재정지원 사업 25억원, 청년들의 취업을 위한 청년일자리센터 조성 24억원,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통시장 안심디자인 9억원 등 코로나 펜데믹 이후 일상을 회복하기 위한 예산 또한 빠짐없이 채워 넣은 것으로 확인된다.

아울러 서울시립대학교에 대한 서울시의 지원 예산이 제출안(576억원)보다 △17.3%, △100억원이 삭감되었으나 이는 예견된 수순이라는 해석이다.

내년도 예산안이 서울특별시의회에 제출된 이후 지난 11월 14일 김현기 의장은 언론인터뷰를 통해 지난 2012년도 반값 등록금을 시행할 당시만 해도 서울시립대의 대학순위가 500위권에 속했으나, 금년도에는 800위권으로 평가되어 그동안 대학의 경쟁력이 현저히 쇠퇴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어 서울시립대에 대한 지원금 규모가 감액된 것은 당연한 결과라는 평가이다.

김현기 의장은 매년 발표되는 세계 대학 랭킹(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2 기준)에 따르면 서울시립대가 2012년도 이후 지난 10년 동안 약 300위나 하락한 것은‘평가대상 대학수 증가’로 포장할 수도 있으나, 같은 기간 국내 대학들은 오히려 순위가 상승되거나 유지되었다는 점에서 서울시에 대한 대학재정의 의존성이 “경쟁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대학시스템”을 만들었다고 진단했다.

더욱이 지난 2012년도부터 금년도까지 11년간 서울시로부터 연간 평균 580억원, 총 6,370억원의 세금이 서울시립대학교로 지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립대의 경쟁력이 급격히 떨어진 나머지 대학을 찾는 외국인 학생 비율은 낮고, 교원당 논문 수도 낮아 연구실적이 부족하며, 산학협력 또한 부족하다는 외부기관의 평가가 있어, 서울시립대학교는 즉각적인 구조조정과 쇄신경영에 돌입할 필요가 있었음에도 그 시기를 놓쳐 급기야 재학생 대비 휴학생 비율이 48.8%, 재적학생 대비 휴학생 비율은 32.8%에 이르는 등 잠시 머물다가는 대학으로 인식되었기에 시급한 제도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진단했다.

김현기 의장은 서울시의 예산지원액을 △100억원 삭감한 취지는 내부구성원에게는 연구실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혁신과 쇄신을 요구하는 것이며 대외적으로는 서울시에 대한 재정의존도를 낮추어 대학 스스로 재정운영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도록 한 서울특별시의회 차원의 실질적인 처방이라고 설명했다.

<구정소식> ◆‘광진구 1인가구 지원센터’ 개소식 개최…

*급증하는 1인가구에 실효성 있는 서비스 지원

- 14일, 자양4동에 위치한 연면적 454㎡ 규모의 센터에서 개소식 열려
- 심리상담, 교육‧여가 프로그램, 공간‧물품 공유, 사회적 관계망 지원 등 제공
- 변화하는 가족 개념과 환경 발맞춰 1인가구 위한 체계적인 지원 나서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광진구의 1인가구 비율은 약 49%로,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1인가구가 7번째로 많다.

특히, 서울 시민생활 데이터에 따르면, 광진구 화양동이 서울 시내에서 1인가구가 많은 행정동 2위에 등극했다. 화양동의 1인가구 비율은 81%가 넘는다.

이렇게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관내 1인가구에 실효성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연면적 454㎡ 규모의 ‘1인가구 지원센터’가 건대입구역 인근 자양4동에서 문을 열었다.

광진구는 14일, ‘1인가구 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하고, 1인가구의 더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개소식에는 김경호 광진구청장과 국회의원, 시‧구의원 외에도 관내 1인가구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들은 센터 조성 경과와 센터 및 사업에 대한 소개를 듣고, 테이프 커팅과 함께 본격적으로 시설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우리 구는 가족센터에서부터 1인가구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라며 “변화하는 가족 개념과 환경에 발맞추어 체계적으로 1인가구를 지원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1인가구 지원센터’는 신체활동이 가능한 액티비티실과 동아리실, 스터디룸, 프로그램실 외에도 방송실과 셰어링 센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는 센터를 통해 ▲심리적‧정서적 어려움 상담 ▲집수리 교육 프로그램 제공 ▲교육‧여가 프로그램 제공(요리‧공연, 문화예술, 취업‧창업 등) ▲공간 및 물품(캠핑, 생활건강용품, 공구 등) 공유 ▲사회적 관계망 지원 등을 지원한다.

개소식이 열린 자양4동의 1인가구 지원센터는 제1센터이며, 현재 공사 중인 중곡3동의 제2센터는 올해 12월 말 개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중곡3동 제2센터는 연면적 127㎡ 규모로 중곡역 인근의 보건복지행정타운에 위치하며, 프로그램실과 셰어링 센터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소통으로 확 트인 광진구의 보도길,

미영업 노점 8개소 정비 ---

- 강변역, 건대입구역 일대 장기 미영업 노점 철거
- 8월부터 끊임없이 노점상들과 소통하며 합의점 이끌어내
- 노점단체가 함께 잔해물을 청소하는 이색적인 모습도 눈길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광진구가 노점상과의 지속적인 소통으로 장기 미영업 노점 8개소를 정비해 주목을 받고 있다.

철거 작업은 물리적 충돌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노점상과의 충분한 대화와 설득이 필요하다. 이에 구는 지난 8월부터 관내 노점 현황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 정비가 필요한 노점 측과 수십 차례 만남을 시도해 철거 작업의 시급성과 타당성을 설명했다.

약 3개월에 걸친 끊임없는 소통과 설득 끝에 결국 8개소로부터 철거 동의를 받았다. 강변역 1번 출구 쪽 6곳, 건대입구역 2번 출구 앞 1곳, 올림픽대교 북단 일대 노점 1곳을 정비해 좁고 답답했던 도로가 확 트이게 됐다.

철거 당일엔 노점단체가 철거 잔해물을 함께 청소하는 이색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한 노점상은 “저희 입장을 헤아려주고 강행 없이 합의점을 찾는 모습에 마음이 움직였다”고 말했다.

구는 앞으로도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는 ‘도시 비우기’ 사업을 추진하여 불법 노점을 속도감 있게 정비해나갈 계획이다.

김경호 구청장은 “물리적 충돌 없이 소통으로 이뤄내 더욱 의미 있고 값진 결과”라며, “앞으로도 끊임없이 소통하며 지역 상인과 구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깨끗하고 안전한 도시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말 한마디에 운영 종료 위기”

박수빈 시의원 주장 - 서울시마을공동체활성화지원조례폐지반대시민운동본부,13일 시의회서 기자회견
- 지방자치 대표하는 마을공동체 지원 사업, 숙의 과정 없이 운영종료 일방 통보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10여년 마을공동체 사업을 지원해온 서울특별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가 말 한마디에 종료 위기에 놓였다는 주장이 드세다.

이하 박수빈 시의원(사진)의 주장 전문.

서울특별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이하 ‘서마종’)는 「서울특별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등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2012년 설립되어 마을공동체 지원 사업에 기여 해왔다. 특히, 서마종이 지원하는 주요 사업들은 지방자치 대표 사업으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다.

그러나 서울시는 ‘서울시 바로세우기’를 명목으로 서마종을 위탁 운영하고 있는 조계사에 계약 종료를 구두 통보했다.

조계사가 서마종을 수탁 운영하는 동안 시는 장기 감사로 일상 업무 수행에 장애를 초래했고 월별 사업비를 통제하는가 하면 세부사업에 대한 간섭 등 운영권 침해도 서슴지 않았다. 서마종 운영종료 통보를 앞둔 예고편이었던 것이다.

조계사와 서마종은 지난 10월 5일 기자회견을 통해 서울시의 일방적 수탁 종료 통보에 전면 재검토를 요청했고, 지난달 22일에는 ‘조계종 조계사 오체투지 삼보일배’를 진행하며 서울시에 강력 항의 표시를 했다. 박수빈 의원(더불어민주당/ 강북구 제4선거구/행정자치위원회) 역시 행정사무감사에서 서마종의 명분 없는 위탁사업 종료는 다른 위탁사업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하며, 오세훈식 일방행정을 비판한 바 있으나 서울시는 요지부동이다.

아울러 서울시의회에는 「서울특별시 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 등에 관한 조례 폐지 조례안」이 현재 계류 중이다.
서울시마을공동체활성화지원조례폐지반대를위한시민운동본부는 13일(화) 13시 시의회에서 폐지 조례안 반대 기자회견을 가졌으며, 박수빈 의원도 이 자리에 참석해 뜻을 같이 했다.

기자회견에서는 지난 10년간 일군 사업 성과와 함께 폐지 조례안 제안이유가 타당하지 않음을 거듭 강조했다.
이어, 운동본부는 서울시의회에 폐지 조례안에 대한 시민의견 경청, 부당한 논리로 제시된 폐지 조례안 철회, 서울시민의 마을공동체 활동 보장 및 지속 지원을 위한 노력을 촉구하며 단기간에 1만 명 이상이 폐지 조례안 반대에 서명했음을 밝혔다.

박수빈 의원은 “13만 명 이상의 서울시민이 참여하며 10년 이상 지속된 사업을 어떠한 숙의도 거치지 않고 말 한마디로 종료 통보하는 것은 오세훈 시장이 표방하는 약자와의 동행과 모순된다.”며 “마을공동체를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 역할에 충실했던 서마종이 허무하게 운영종료 되지 않도록 의회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언급했다.

◆광진구, 불법주정차 해결 위해 동별 맞춤형 대책 세운다

‘불법주정차 등 교통민원 대책수립 용역보고회’ 개최

- 13일, 김경호 구청장‧교통건설국장 등 민원 특성에 맞는 맞춤형 대책 논의
- 연구용역 통해 최근 3개년도 불법주정차 단속 빅데이터 분석, 개선방안 제안
- 차량 소통과 보행에 있어 구민 불편 최소화, 운전자‧보행자의 안전성 증진


<광진의소리=윤태한 기자> 광진구가 13일, 불법주정차 등 교통민원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용역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민원 특성에 맞는 맞춤형 대책을 수립하고자 실시됐다. 구는 연구용역을 통해 불법주정차 단속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한 후, 결과를 바탕으로 동별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악성 불법주정차를 방지해 차량 소통과 보행에 있어 구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성을 증진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이날, 한국응용통계연구원은 최근 3년 동안 15개 동에서 발생한 불법주정차 현황을 종합 분석해 지역과 시간대, 유형 및 특성별로 나누어 보고했다.

보고를 들은 김경호 광진구청장과 교통건설국장, 교통행정과장과 교통지도과장 등은 본격적으로 다양한 대책과 주차정책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 구청장은 “불법주정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제 첫걸음을 뗐다”라며, “오늘 내용을 더욱 철저하고 세부적으로 분석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분석 결과에 따르면, 불법주정차 단속 건수가 가장 많은 곳은 차량 소통량이 많은 강변역, 건대입구, 군자역 등 다중이용시설 밀집 지역과 주말 및 휴일에 방문객들이 많은 어린이대공원, 아차산 일대 등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구는 민원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의 현장 상황에 맞춘 지속적인 순찰과 모니터링으로 교통민원 발생 수를 줄이고자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근본적인 주차난 해결을 위해 공영주차장 건설이나 확충, 개방 유도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 밖에도, ▲불법주정차 단속 CCTV 설치 확대 ▲교통질서 의식 개선을 위한 홍보 강화 ▲구민과 함께 불법주정차 단속 정책‧제도 마련 등에 대해서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번 분석과 보고회 결과는 교통민원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어, 2023년도 불법주정차 정책 수립 및 장기적 대책 마련에 반영될 예정이다.

◆광진구, 겨울철 취약계층 집중 발굴 나서...

- 한파기간인 내년 2월까지 주2~3회 중점관리가구 모니터링
- 855가구 대상, 한파 특보 시엔 즉시 안부 확인
- 동인적안전망을 활용한 민‧관 협력으로 위기가구 적극 발굴

<광진의소리=윤태한 기자> 광진구가 겨울 한파에 맞서 내년 2월까지 중점관리가구 모니터링을 확대 운영한다. 구는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통장복지도우미, 복지플래너 등 다양한 동인적안전망을 활용하여 주 1회 이상 중점관리대상가구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긴급상황이 발생하기 쉬운 한파기간엔 모니터링 횟수를 주 2~3회로 늘려 위기가구 지원을 강화한다.

이번 한파기간 중 중점관리대상은 855가구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만65세 도래자, 독거어르신 등 집중 관리가 필요한 취약계층 가구이다.

한파 특보 시엔 통장복지도우미와 복지플래너 등 수행인력이 대상가구 안부를 즉시 확인하고 안전사고 위험은 없는지 면밀하게 살핀다.

또한 동주민센터에서는 월 1회씩 통장복지도우미로부터 활동일지를 제출받아 대상가구에 필요한 맞춤형 복지 서비스(국민기초생활수급 신청, 민간후원, 긴급지원 등)를 연계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상시 보호체계를 가동한다.

◆<수상소식> 건국대 유자은 이사장,광진구의회 추윤구 의장

◀건국대 유자은 이사장, 반려동물 문화대상 특별공로상 받아

- 2022 대한민국 반려동물 문화대상
- 건국대 부속 동물병원은 농림부 장관상

(뉴스와이어)>>>광진의소리 유윤석 기자/ 유자은 학교법인 건국대학교 이사장이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향상을 위해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반려동물 문화대상 특별공로상을 받았다.

유자은 이사장은 13일 오후 종합뉴스 통신사 뉴스1과 농림축산식품부 주최로 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반려동물 문화대상’ 시상식에서 특별공로상을 수상했다.

심사위원단은 선정 사유에 대해 “유 이사장은 동물암센터와 반려동물 헌혈센터 설립, 동물병원 리모델링, 펫푸드 연구개발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등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와 동물복지 향상에 기여해왔다”며 “우리 사회에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을 위해 크게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해 특별공로상을 드린다”고 밝혔다.

건국대는 부속 동물병원이 지난해 국내 수의과대 최초로 희귀난치병 치료와 연구를 위한 동물암센터를 오픈한 데 이어 올해 1월에는 아시아 최초의 반려동물 헌혈센터인 ‘아임도그너 헌혈센터’를 열고 비윤리적인 공혈견 문제와 매혈 산업의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는 헌혈문화 확산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5월에는 동물병원이 국내 정상급 의료진들이 최상의 진료와 연구를 할 수 있고, 환자와 보호자의 만족도도 높힐 수 있도록 300평 규모의 기존 병원 공간을 전면 리모델링했다. 또한 학교법인은 건국유업을 통해 펫밀크와 펫치즈 제품 개발을 지원하면서 반려동물 식품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유자은 이사장은 “학교 법인 건국대학교가 그리고 있는 반려동물 프로젝트는 이제 시작인데 큰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며 “건국대는 앞으로도 건강한 반려동물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건국대 부속 동물병원(원장 윤헌영)은 동물암센터, 헌혈센터 등을 통한 동물 치료와 연구를 통해 국내 수의학계를 선도하며 반려동물의 복지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공로를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받았다.

---

◆광진구의회 추윤구 의장, 육군참모총장 감사패 받아

<광진의소리=윤태한 기자> 광진구의회 추윤구 의장은 14일 의장실에서 육군참모총장 감사패를 받았다.

육군참모총장 명의의 감사패는 육성지원자금 규모, 통합방위훈련 실적, 각 동과 예비군동대와의 협업 등을 고려하여 수여하는 것으로, 전국 자치구 중에서는 광진구 추윤구 의장이 유일하게 받게되었다.

이날 감사패는 박정환 육군참모총장을 대신해 제221보병여단 허준 대대장이 대신 전달하였다.

추윤구 의장은 “지역 방위를 위해 힘써주시는 국군장병과 예비군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관·군의 협력을 통해 향토방위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모집> 광진구 치매전문 자원봉사단 ‘광주리’ 모집

- 30일까지 광진구치매안심센터로 전화 또는 QR코드 신청
- 치매전문교육 5시간 이수 후 본격적인 활동 돌입
- 치매 어르신 안부 확인 등 편안한 일상생활을 돕는 따듯한 손길


<광진의소리> 광진구가 이달 30일까지 치매전문 자원봉사단 ‘광주리’ 7기를 모집한다.

광진구치매안심센터(센터장 문연실)는 치매 환자의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고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덜기 위해 치매전문 자원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모집대상은 광진구민 20명으로, 치매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높고 봉사에 뜻이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광주리’에 입단하면 먼저 치매전문교육 5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교육 수료 후엔 치매 어르신 안부 확인과 말벗, 병원이나 공공기관에 동행하는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원 활동을 하게 된다.

참여를 원하는 경우 광진구치매안심센터(☎02-450-1382~3)에 전화로 신청하거나 QR코드에 접속하면 된다.

한편, 구는 광진구치매안심센터와 함께 치매 환자를 위한 각종 서비스와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전국 최초로 자양전통시장을 치매환자 배려시장으로 지정한 바 있으며, ‘치매안심마을’, ‘치매안심주치의’, ‘치매극복 선도도서관’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또한 지난 9월 광진구치매안심센터는 ‘2022년 치매극복 희망 수기 영상 공모전’에서 전국 1위에 해당하는 최우수상(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으며 치매 가족에게 희망과 위로를 전하기도 했다.

기사에 대한 한줄 의견을 남겨주십시요. 256 남았습니다.
닉네임 : 의견
* 명예훼손, 욕설 및 비방 게시물은 예고없이 삭제되며, 관련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번호 등록일 제목 조회수
491 2022-12-20 광진구의회, 새해 총살림 7,826억원 파행 파행 끝 증액수정 ... 1049
492 2022-12-17 박강산시의원 광진구지역예산 대거확보! 오산에 미우주군 한 ... 1094
493 2022-12-13 특보!구의회 의원별 계수조정의정활동 계량화평가 1150
494 2022-12-11 특보! 중곡제일시장 신*구조합장 7년갈등해소! 1558
495 2022-12-10 광진구의회 김상희 의원석 Heat Air Zone 현상? 1035
496 2022-12-09 광진구, 쓰레기 무단투기 잡는다! 동 주민센터에 체성분 분 ... 1270
497 2022-12-06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광진구에서 1025
498 2022-12-05 광진구,인파 몰리면 CCTV에서 경고 방송 울린다 자원봉사자의날 1155
499 2022-12-03 <포토>세상에 한반도에 이런 격한 감격이 ... 868
500 2022-12-01 서울지하철파업 하루만에 노사 극적 합의타결 1015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구정뉴스: 광진구 2023 ...
의회소식: “서울 강·남 ...
정계소식: 고민정 국회 ...
구정뉴스: 광진구, 35세 ...
구정뉴스: 광진구, 성숙 ...
의회소식: “대한민국 모 ...
문화/교육: 테크노마트하 ...
사회/인물: 사람사는동네 ...
문화/교육: 수어댄스공연 ...
구정뉴스: 구의공원지킴 ...
구정뉴스: 광진구, 2024 ...
정계소식: 포토!세상에 ...
구정뉴스: 광진구 예술 ...
포토패러디만평: 납량3,황진이 ...
구정뉴스: 구청,물리적 ...
구정뉴스: 광진구의회,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




문화/교육: 수어댄스공연 ...
정계소식: 국힘광진갑당원 ...
구정뉴스: 구의공원지킴이 ...
문화/교육: 테크노마트하늘 ...
사회/인물: 아차산에서 쓰 ...
사회/인물: 이색탐방! 한민 ...
사회/인물: 자양한강전통시 ...
정계소식: 고민정 국회의 ...
포토패러디만평: 납량3,황진이 ...
정계소식: 북한 김여정, ...
문화/교육: “노벨문학상은 ...
의회소식: 김영옥 시의원, ...
구정뉴스: 광진구 예술인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하 ...
의회소식: 서울시의회 김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지 ...

광진의 소리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사이버백화점 | 기사제보 | 취재의뢰 | 광고신청 | 우리동네소식 | 업체등록
e광진의소리 | 인터넷신문사업등록 : 서울특별시 아01391 | 사업자등록번호 : 634-55-00292 등록일자 2018년10월08일
발행인 겸 편집인 : 유윤석 | 편집국장 : 유윤석 청소년지도담당:윤태한 광고 및 기사제보 : 010-4858-0954
주소 : 서울시 광진구 뚝섬로30길 21-7.104호 | 대표전화 : (02) 444-2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