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뉴스 | 의회소식 | 정계소식 | 사회/인물 | 문화/교육 | 특집/기획 | 칼럼/사설 | 시론/평론 | 포토패러디만평 | 자유게시판
[ 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  


통합검색
뜨거운뉴스
동영상뉴스
구정뉴스
의회소식
정계소식
사회/인물
문화/교육
특집/기획
칼럼/사설
시론/평론
포토패러디만평






광진발전소통위원회 능동*자양3동 복지팀 통합건 등 진통극심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다중운집 안전관리조례안 발의! ‘광진구문화복지단체‘ 발족식 등

등록일: 2022-11-04 , 작성자: 광진의소리

- 혁신판 제12호 -

◆광진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수정안 가결

-. 광진발전소통위원회, 능동*자양3동 복지1팀*2팀 통합 건 등 상임위 본회의 진통극심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3일 제256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 상정된 광진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수정가결되었으며, 2023년 지방세 발전기금 출연 동의안은 원안가결되었다.

한편, 광진구의회는 11월 1일부터 11월 3일까지 3일간의 일정으로 제256회 임시회를 열고 상정 안건을 처리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광진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2023년 지방세 발전기금 출연 동의안’ 심의였다.

‘광진구 행광진발전소통위원회 능동*자양3동 복지팀 통합 건 등은 본회의 수정안 상전 전 삼임위원회(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김미영)에서 정회 소동 등 상당한 진통을 겪은 바 있다.

임시회 첫날인 1일 1차 본회의에서는 이동길, 장길천 의원의 5분발언이 있었다. 이동길 의원은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관련하여 조직개편의 적시성, 필요성 및 세부 사항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으며, 장길천 의원은 의회와 집행부의 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톱니바퀴처럼 화합이 잘 될 때 비로소 구민들을 위한 정책을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3일 2차 본회의에서도 5분발언이 있었다. 신진호 의원은 관내 행상 진행 시 안전 관리 대책의 필요성과 집행부의 인사 문제에 있어 올바른 발전 방안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허은 의원은 청년을 위한 관련 지자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종합계획 구축을 촉구했다.

이번 임시회에 상정된 광진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수정가결되었으며, 2023년 지방세 발전기금 출연 동의안은 원안가결되었다.

#광진구발전소통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광진구청장 제출) 정회 소동 등 파행 쟁점

<상세보기> ---

◀장시간 정회 등 난상토론이 벌어진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김미영) 모습/광진의소리


이하 당시 광진구의회 속기록을 리뷰한다.

...중략...

의원 여러분!

왜 이렇게 회의가 파행으로 가고 정회까지 하면서 회의가 진행됩니까? 의장이 잘 진행해서 의장을 따라주고 의회가 원만히 진행돼야 하는데 사전에 이 문제를 소통할 수 있게끔 얘기도 했습니다.

저는 오늘 회의가 원만하게 잘 진행될 것으로 생각을 했는데 이렇게 회의가 자꾸 반대토론이 나오고 하다 보니까 제가 의장으로서 참 어떻게 진행을 해야 될 것인가 망설여지기도 합니다. 원인이 어디에 있습니까?

제가 어제 발언한 내용 잘 들으셨죠? 앞으로 상생하면서 가기로 제가 얘기를 했고 앞으로 이런 기회를 통해서 민주당이나 국민의힘이나 똑같이 상생하면서 이렇게 가도록 하겠습니다.

저를 믿고 이번에 상정된 이 안건은 다른 분이 상정한 것이 아니라 아니, 다른 내용이 아니고 의장에게 국민의힘 일곱 명, 신진호 부의장 외 여섯 명이 꼭 필요하니까 상정해 달라고 요청을 해서 제가 상정을 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상정 내용은 의장이 판단할 때 굉장히 예산하고도 관계가 있고 또 이 조례안은 여러분의 의견과 제가 조금 다른 점도 있고 해서 이것을 상정했습니다.

구청장이 새로 당선됐으면 소통위원회 만들어서 광진구가 소통 잘하고 일 잘하도록 해야 될 책임도 있습니다.

전에 김선갑 청장도 이런 위원회를 만들었습니다. 그전에도 만들었습니다. 그러면 저번에 우리가 예산이 올라왔을 때 조례가 없어서 부결 했지 않습니까?

.
.
.
(중략)
.
.
.
의장 추윤구 최일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본 안건에 대해서 안찬율 기획경제국장님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경제국장 안찬율 안녕하십니까? 기획경제국장 안찬율입니다.
지난 기획행정위원회에 상정되었으나 부결되어 이번 본회의에 재상정된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진발전소통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제정안에 대한 검토의견을 드리겠습니다.
.
.
.
중략
.
.
.
#상임위원회(기획행정위원회)에서 부결된 것

안찬률 기회경제국장은 지난 기획행정위원회에 상정되었으나 부결되어 이번 본회의에 재상정된 건임을 상기하며 본회의에서 원안대로 가결을 요청했다.

이는 그만큼 이 문제가 특히 다수당인 국민의힘과 소수당인 더불어민주당간에 당대 당의 갈등구조임을 보였다.

#건국대학생(5명),광진구청년네트워크 대표 상임위 방청객단 참석

청년 명칭 소멸 등 반대 의견 제출 ---

◀(사진 뒷줄)기획행정위 방청석에 참석한 건국대생 및 광진구청년네트워크 대표/광진의소리

한편,이번 민선8기 광진구기구설치 조례 일부부개정조례안 수정안과 관련,이해당사자들의 광진구의회 해당 상임위원회 및 본희장 방청객으로 대거 참석했다.

건국대생(정치외교학과 5명.대표 권순후.2학년) 및 광진구청년네트워크 대표(임성환)는 ‘아동청년과‘에서 청년명칭 및 업무가 폐지되고 ‘일자리경제과‘로 흡수되는데 대해 1)‘청년‘ 명칭의 소멸 반대 2)청년 = 일자리(취업) 등식 반대 3)청년 = 복지 및 일자리 개념 인식 강력요구 등 의견서를 제출하고 방청석에 참석했다.

난상토론끝에 ‘일자리경제과‘를 ‘일자리청년과‘로 수정안을 통과시켜 해결했다.

#자양3동 주민대표단,복지1,2팀 통합 시범운영 반대 본회의 방청단 참석

---

◀본회의장 방청석에 참석한 자양3동 및 중곡4동 신향빌라 주민대표단/광진의소리

또한 자양3동 주민대표단은 이번 조례안 수정안에서 ‘능동 및 자양3동의 복지1팀,복지2팀‘이 ‘통합팀‘으로 변경하여 시범사업지구로 선정된데 대해 특히 자양3동 주민대표단은‘불공평‘하다며 이의를 제기하고 방청석에 참석했다.

자양3동 주민을 대표하는 장길천 구의원(해당 지역구 구의원)은 “자양3동은 다른 동에 비해 주민들이 잘산다는 이유하나만으로 복지1,2팀을 통합팀으로 시범추진동으로 선정한 것은 불공정하다“며 재검토를 공론화하기도 했다.

그러나 본회의에서 이 안은 원안가결처리되었다.

#중곡4동신향빌라주민대표단,자양3동주민대표단 등 방청단 참석

추윤구 의장 지역구ㅡ ---

◀본회의장 방청석에 참석한 자양3동 및 중곡4동 신향빌라 주민대표단/광진의소리

중곡4동 신향빌라 주민대표단은 주택단지개발과 관련,현재의 인가난 설계도대로하면 너무나 현실성이 없다며 전면 재수정을 요구했다.

특히, 이 지역구 구 의원인 추윤구 광진구의회 의장은 의장석에서 이 지역주민들의 오랜숙원사업임에 대해 장시간 배경 및 구체적 실무데이터를 설명하며 공론화 하고(의장도 개별의견 제시 가능),김경호 광진구청장에게 동의표시로 “손을 들어주시죠?“하여 유형의 위력을 행사하며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구청장석에서 수용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서울특별시 다중운집행사 안전 관리에 관한 조례안」 발의

소 잃었으면 외양간 고쳐야 ... ---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대표의원 최호정의원/광진의소리

- 제2의 이태원 사고를 막기 위해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76명 전원 공동발의
- 서울특별시장이 주최자 없는 행사의 안전관리를 의무화하도록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서울시의회 국민의힘(사진.대표의원 최호정)은 76명 전원이 공동발의로 이태원 사고의 재발 방지와 예방을 위한 「서울특별시 다중운집행사 안전 관리에 관한 조례(안)」를 발의한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 다중운집행사 안전 관리에 관한 조례안」은 주최ㆍ주관자 및 단체가 없는 다중운집 행사 등에 관한 안전관리조치 조항을 명시하여 서울특별시장이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추진되는 지역축제 및 행사의 경우에도 안전관리 대책에 만전을 기하게끔 해서 각종 안전사고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자 제정안을 발의하였다.

기존 ‘옥외행사의 안전관리 조례’는 서울시 등 주최가 명확한 경우에만 안전관리를 하도록 명시하고 있어 주최 미상의 다중운집행사는 제외되어 있다. 이번 이태원 사고와 같은 주최자가 없는 행사의 안전 관리에 대한 조례제정이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라 국민의힘 의원 76명이 공동발의하게 된 것이다.

조례안 제5조에 ▲1일 예상 운집 인원이 5만 명 이상으로 행사 장소와 내용이 수시 변경될 수 있거나 ▲1일 예상 운집 인원이 10만 명 이상인 다중운집 행사의 경우, 서울특별시장이 서울특별시 경찰청장 및 자치구청장 등 안전관리 관련 기관과 사전에 협의하여 의무적으로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게 했다.

안전관리계획은 행사 내용, 다중운집 행사 지역 및 주변의 위험요소에 대한 안전 관리 대책, 안전관리인력의 확보 및 배치계획, 비상시 교통계획, 다중이용장소의 자체 안전 관리 인력 가동 상황 등을 포함하게 했다.

제6조에는 시장이 시경찰청장에게 보행자·자동차 등의 통행을 금지 또는 제한하는 조치와 도시철도 운영자에게 지하철의 무정차 통과 조치를 요청할 수 있게 명시했으며 다중운집 행사로 인해 사고·재난이 발생하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신속히 설치할 수 있게 근거 조항도 마련했다.

또, 제8조에는 통행의 금지 및 제한사항을 규정했다. 군집밀도 산정방식, 공간 수용능력 및 군집유동시간 등의 기준을 고려해 특정시간, 구역, 방법을 지정하여 통행을 금지하거나 제한할 수 있게 했다.

최호정 국민의힘 대표의원은 “29일 밤 많은 분들이 숨지고 다친 참담한 사건이 일어났다. 희생된 분들의 명복과 깊은 시름에 빠진 유가족들에게 애도의 말씀을 전하고, 부상자들의 쾌유를 빈다. 큰 충격을 받으신 서울시민 여러분께도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또다시 제2, 제3의 이태원 사고가 재발되서는 안된다. 조례 제정이 끝이 아니다. 우리 국민의힘 의원 모두는 시민들의 생명, 재산,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진구의회, 의원연구단체 ‘광진구문화복지연구단체’ 발족식 개최

<광진의소리=윤태한 기자> 광진구의회 의원연구단체인 ‘광진구문화복지연구단체(대표 연구위원 김상희’가 11월 3일 의회 브리핑실에서 발족식을 개최했다.

‘광진구의회문화복지연구단체’는 광진구의 문화복지 증진을 통한 구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결성됐다. 김상희 의원을 대표 연구위원으로 최일환(간사), 추윤구, 신진호 의원이 함께 타 자치단체와의 문화 복지 현황을 비교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광진형 문화복지를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김상희 대표 연구위원은 “광진구에는 문화 복지와 관련된 조례가 부족한 실정이며, 실제로 운영되는 프로그램도 미흡하다. 타 자치단체의 사례를 기반으로 광진구의 장점을 접목시켜 구민들에게 더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광진구문화복지연구단체’는 비교연구 및 간담회, 외부강사 초청 등의 방법으로 광진구의 문화복지 증진을 위한 정책발굴을 위해 적극적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김경호 구청장, 광진구시설관리공단 강호철 신임 이사장에 임명장 수여

김상국 전임자 퇴임 ---

- 3일 구청에서 광진구시설관리공단 새 이사장에 임명장 전수
- 총 3년간 이사장직 수행… “소통하고 협력하며 구민의 행복증진 이룰 것”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광진구가 3일 구청장실에서 제6대 신임 광진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임명장 수여식을 진행했다.

광진구시설관리공단은 문화체육시설, 도서관, 공영주차장 등 구민의 생활과 밀접한 시설들을 관리‧운영하는 광진구 산하의 공공기관이다.

이날 김경호 구청장은 강호철 신임 이사장에게 축하 인사를 건네며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 증진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강 이사장은 “오랜 행정 경험을 양분 삼아 시설관리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여 공단을 안전 전문 공기업으로 도약시키겠다”라며, “구청과 더욱 견고히 협력해 민선8기 ‘소통하며 발전하는 행복광진’을 함께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강호철 이사장은 1982년부터 공직생활을 시작해 광진구청에서 교통지도과장, 자치행정과장 등을 역임하고 2018년도에 기획경제국장으로 퇴직했다.

3일 오후 2시 광진구시설관리공단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간다. 임기는 3일부터 2025년 11월 2일까지 총 3년이다.

김경호 구청장은 “최근 안타까운 비극이 발생한 만큼 공중이용시설을 관리하는 시설관리공단의 역할과 책임이 매우 막중하다”라며, “철저한 시설관리와 안전 점검에 만전을 기하며 구민들에게 더욱 신뢰받는 문화생활 터전으로 도약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광진구, ‘찾아가는 어린이 자전거 안전교실’ 운영 재개

- 어린이집과 유치원 20곳, 어린이 총 405명 대상 순차적으로 교육 실시
- 자전거 타고 내리는 법, 브레이크 잡는 법부터 헬멧‧보호대 착용 체험까지
- 코로나19로 3년 만에 재개… 안전한 자전거 타기 문화 조성 앞장



<광진의소리=윤태한 기자> 광진구가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찾아가는 어린이 자전거 안전교실’을 3년 만에 재개한다.

‘찾아가는 어린이 자전거 안전교실’은 어린이들이 자전거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교통안전 수칙을 제대로 익힐 수 있도록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으로 직접 방문해 실시하는 맞춤형 교육이다.

이 교육은 안전한 자전거 타기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2011년부터 매해 진행됐다가, 코로나19로 2년간 중단됐었다.

구는 사전 신청을 통해 선정된 지역 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20곳, 어린이 총 405명을 대상으로 11월 29일까지 순차적으로 교육을 운영할 예정이다.

구와 협약을 맺은 한국어린이안전재단은 2인 1조로 이뤄진 자전거 전문강사들을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파견하고, 강사들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방식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먼저, 어린이들은 친숙한 동화인 ‘빨간 모자와 늑대’를 각색하여 제작된 교육 영상을 시청한 후,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교통안전 수칙을 익힌다.

이어,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고 내리는 법, 브레이크를 잡는 법 등 기초적인 내용부터 자전거 통행원칙과 통행 방법 등을 배우고, 안전모와 보호대 등 안전 장구를 직접 착용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10월에 이미 어린이집과 유치원 총 9곳에서 교육이 운영됐으며, 교육에 참여한 유치원의 한 교사는 “안전모와 보호 장비를 착용하는 체험을 할 때 특히 아이들의 관심도가 높았다”라며 “중요성을 일깨워줄 수 있어서 좋았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어린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자전거 이용 방법을 정확히 숙지하고, 안전한 자전거 타기 습관을 형성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구에서도 어린이들이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사에 대한 한줄 의견을 남겨주십시요. 256 남았습니다.
닉네임 : 의견
* 명예훼손, 욕설 및 비방 게시물은 예고없이 삭제되며, 관련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번호 등록일 제목 조회수
1 2024-04-18 광진구의회, 지역내 주요 공공시설 공사현장 점검 61
2 2024-04-15 광진구의회, 제268회 임시회 개회 87
3 2024-03-23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태국 방콕시의회 의장 접견 158
4 2024-03-20 김혜영 시의원‘서울특별시환경ㆍ사회ㆍ투명 경영(ESG) 활성 ... 161
5 2024-03-06 광진구의회, 제29주년 개원기념식 개최 269
6 2024-03-05 김현기 시의회의장, ‘서울1호 소방관명예도로‘ 소방영웅길 ... 191
7 2024-02-14 김혜영시의원, 광진구 학교교육환경개선예산 14억원 확보 242
8 2024-02-07 “설 명절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광진구의회와 함께해요!” 307
9 2024-02-07 추윤구의장, “5분자유발언제안 평소에 집행부와 소통하자“ ... 343
10 2024-02-05 김영옥시의원,“철도지하화사업기금설치 조례안” 발의 337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
구정뉴스: 광진구청,광 ...
사회/인물: 글로벌골드필 ...
구정뉴스: 광진구, 모아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
우리동네소식: bike
정계소식: 이정헌 고민 ...
문화/교육: weekend 詩뜨 ...
구정뉴스: 광진구, 광진 ...
구정뉴스: 광진구 소상 ...
정계소식: 광진구 민주 ...
정계소식: 밤 8시현재 ...
정계소식: 오늘은 본선 ...
포토패러디만평: 오늘도 지구 ...
정계소식: D-1,한동훈비 ...
정계소식: 한동훈 롯데 ...
정계소식: 4월 5일~6일 ...




사회/인물: 자양1동 ‘건대 ...
사회/인물: 노룬산골목시장 ...
정계소식: 출정식현장 김 ...
정계소식: 제22대총선 광 ...
정계소식: 청년정치인 서 ...
정계소식: 오늘부터 22대 ...
정계소식: 민주당광진갑 ...
정계소식: 고민정 첫 주말 ...
정계소식: 한동훈 롯데백 ...
구정뉴스: 광진문화원 8년 ...
포토패러디만평: 오늘도 지구는 ...
정계소식: 광진구 민주당 ...
의회소식: 김현기 서울시 ...
사회/인물: 글로벌골드필드 ...
사회/인물: 포토뉴스>광 ...
구정뉴스: 광진구, 제1차 ...

광진의 소리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사이버백화점 | 기사제보 | 취재의뢰 | 광고신청 | 우리동네소식 | 업체등록
e광진의소리 | 인터넷신문사업등록 : 서울특별시 아01391 | 사업자등록번호 : 634-55-00292 등록일자 2018년10월08일
발행인 겸 편집인 : 유윤석 | 편집국장 : 유윤석 청소년지도담당:윤태한 광고 및 기사제보 : 010-4858-0954
주소 : 서울시 광진구 뚝섬로30길 21-7.104호 | 대표전화 : (02) 444-2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