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뉴스 | 의회소식 | 정계소식 | 사회/인물 | 문화/교육 | 특집/기획 | 칼럼/사설 | 시론/평론 | 포토패러디만평 | 자유게시판
[ 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  


통합검색
뜨거운뉴스
동영상뉴스
구정뉴스
의회소식
정계소식
사회/인물
문화/교육
특집/기획
칼럼/사설
시론/평론
포토패러디만평



광진구, 디지털모 ...
광진구, 가정용 ...



광진구, 튀르키예 지진복구 구호금 1만 달러 전달
광진구의회, 제28주년 개원기념식 개최! 서울시의회,미래청년일자리사업 평균퇴사율 20%

등록일: 2023-03-05 , 작성자: 광진의소리

혁신제47호- <광진구 종합뉴스 한눈에>

#광진구, 튀르키예 지진복구 구호금 1만 달러 전달

<구의회 소식>
#광진구의회, 제28주년 개원기념식 개최

◆광진구, 튀르키예 지진 복구를 위한 구호금 1만 달러 전달

- 지난 10일, 22년째 우호 도시인 콘야시 에레일리구에 위로 서한문
- 예비비 확보해 한화 약 1천 270만 원을 대한적십자사 통해 전달
- 임시보호소 운영, 구호물품‧식량, 의료지원 등 조속한 피해 복구 위해

◀광진구청장 김경호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광진구가 지난 2일, 튀르키예 지진 복구를 위한 구호금으로 1만 달러(한화 약 1천 270만 원)를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전달했다.

2월 6일에 튀르키예 남부 가지안테프시 인근에서 발생한 강도 7.8 규모의 대지진과 잇따른 여진으로, 튀르키예는 막대한 인명 피해와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

이에 구는 지난 10일, 22년째 우호 도시를 맺고 있는 튀르키예 콘야시 에레일리구에 위로 서한문을 보내고, 긴급 구호금 1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너무나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이다”라며, “사랑하는 가족과 삶의 보금자리를 잃은 튀르키예 국민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며, 조속한 피해 복구를 기원한다”라고 말했다.

휴세인 옵룩추 에레일리구청장도 “지진 피해 지역을 돕기 위해 에레일리구도 역시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광진구와 에레일리구의 협력‧결속을 통해, 이 재난도 함께 극복할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라고 답했다.

구호금은 예비비를 확보해 1만 달러가 마련됐으며, 재난구호기구인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전달된다. 이는 튀르키예 대지진으로 인한 피해 현장의 긴급 복구를 위해 쓰일 예정이다. 주로 ▲임시보호소 운영 ▲구호물품 지원 ▲의료지원 ▲구호식량 지원 등에 사용된다.

한편, 광진구와 튀르키예 콘야시 에레일리구는 지난 2001년 2월 26일 우호 도시 결연을 체결한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교류하며 지금까지 우호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구의회 소식>광진구의회, 제28주년 개원기념식 개최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광진구의회는 3월 3일 광진구의회 개원 제28주년을 맞아 본회의장에서 기념식을 개최하였다.

이번 광진구의회 개원기념식은 1995년 3월 1일, 성동구에서 광진구로 분구된 이후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으로 지방자치 시대를 선도적으로 이끌어온 광진구의회의 개원을 기념하고, 구민에게 희망을 주는 의회로 거듭날 것을 다짐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장길천 의회운영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개원기념식에서 공로패 수여 후 추윤구 의장의 기념사를 시작으로 김경호 구청장, 이종만 의정회장, 이창비 전 의장을 비롯한 전직 구의원의 축사가 이어졌다. 이후 개원 28주년을 기념하는 축하케이크 절단 및 장길천 의회운영위원장의 건배제의와 기념촬영을 끝으로 행사가 마무리되었다.

추윤구 의장은 기념사를 통해 “지방자치의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오신 선배의원과 동료의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의회가 독립기관으로서 나아가는 첫걸음을 내딛는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구민의 생각대로 광진의 미래를 만드는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집행부와 광진구의회가 구민의 행복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함께 화합하고 협력하여 힘을 합쳐야할 때이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광진구의회 14명의 의원 모두는 초심을 잃지 않고 오늘보다 더 행복한 광진을 만들기 위해 달려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다짐하였다.

<광진문화원 소식>◆2023년 지역문화예술 전문인력 양성사업 운영.

- 예술강사를 위한 역량강화 양성교육, 수요기관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
- 예술강사, 수요기관·단체 모집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광진구와 광진문화원(원장 양회종)이 <2023 지역문화예술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여 참여 예술인과 수요기관·단체를 2월 17일(금)부터 3월 10일(금)까지 모집한다.



<2023 지역문화예술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지역문화예술인(예술강사)에게 양성교육을 통한 지역문화콘텐츠와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강화와 함께 지속적인 활동을 지원하고, 수요기관에는 문화예술교육 대상별 맞춤형 수업을 지원하는 기관과 강사 매칭형 사업이다. 수요 대상은 교육비 부담 없이 전문적인 문화예술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올해는 수요기관 외 지역예술단체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활동 지원과 수혜 대상을 확대하였다.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하는 역량강화 양성교육을 3월 20일 (월)과 3월 27일 (월)에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 주제는 ‘코로나 이후 지역문화예술인의 역할과 이해’, ‘지역문화예술강사의 역량 및 마인드와 역할’으로 지역문화예술인의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다. 교육 수료 후에는 유아·청소년·장애·노인시설 등 수요기관·단체와 매칭해 현장 예술교육을 본격 운영하게 된다.

전년도 본 사업의 수요기관으로 선정되어 혜택을 받은 기관에서는 “지역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지역사회에서 전문능력을 발휘하고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사업의 취지에 적극 동감한다.”며 높은 만족도와 지속적인 사업 진행의 필요성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또한 전년도 본 사업에 참여한 예술인은 ‘문화예술 교육이 필요한 곳에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지역문화예술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는 사업이라고 생각하며, 강사 입장에서는 해당 교육 분야를 떠나서 지역문화예술에 대해 생각해 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지역문화예술강사들의 꾸준한 활동을 지원할 수 있고 참여기관 또한 양질의 프로그램과 강사를 지원받을 수 있어서 지속될 필요성을 느끼며 더욱 문화와 예술의 광진구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광진문화원 양회종 원장은 “광진구의 대표적 지역문화 사업으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문화예술인과 수요기관·단체와 함께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며 “광진문화원의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외에 ▲전통성년례 ▲우리문화체험교실 ▲국악예술단 ▲찾아가는 문화원 ▲거리 버스킹 페스티벌 등 그간 코로나로 주춤했던 여러 행사와 교육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한다.”라고 말했다.

접수는 2월 17일(금)부터 ~ 3월 10일까지이며, 광진문화원 이메일(kwangjin21@kccf.or.kr)로 모집한다. 자세한 사항은 광진문화원 홈페이지 (http://www.kjcc.or.kr/)를 통해 알 수 있다.

◆광진구,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운영

- 스마트 기술 AI‧IoT를 접목한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구축
- 스마트폰 앱 ‘오늘 건강’ 통해 건강정보 및 상담 제공, 병원진료 연계까지
- AI 스피커가 위기 발생 시 즉각 대응, 말동무도 되어 고독감 해소

<광진의소리=윤태한 기자> 광진구가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AI‧IoT 기술을 활용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운영해 주목을 받고 있다.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만성질환을 앓고 있거나 식생활과 운동습관 교정이 필요한 어르신에게 앱(APP)과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건강관리를 돕는 서비스다.

참여 어르신들은 손목 활동량계와 체중계를 비롯해 혈압계, 혈당계를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각 기기로 측정한 신체 활동량과 체중, 혈압, 혈당 등 자신의 건강 상태를 스마트폰 앱 ‘오늘건강’에 기록하면 광진구보건소로 즉각 전송된다.

축적된 정보를 기반으로 매주 방문간호사와 영양사, 운동사 등 전문인력이 맞춤형 상담을 제공한다. 질병, 운동, 식습관과 영양 등 건강 관련 정보를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다.

만약 혈압, 혈당 수치에 이상이 있거나 장기간 앱에 미접속한 경우엔 즉시 안부 확인에 들어간다. 전화나 방문을 통해 직접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병원 진료가 필요하면 의료기관도 연계해준다.

아울러,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고자 매일 실천과제를 부여한다. ‘제때 약 먹기’, ‘매일 걷기’, ‘매일 충분히 물 마시기’ 등 개인별 과제를 안내하여 스스로 건강을 돌볼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어르신들이 깜빡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격려 문자를 보내 꾸준한 실천을 유도하고, 우수 달성자에게는 소정의 선물도 제공할 예정이다.

스마트폰이 없어 참여가 어려운 어르신에게는 ‘AI 스피커’를 지급한다. 스피커에 음성 명령을 내리면 건강관리는 물론 어르신의 말벗이 되어주고, 응급상황 발생 시 SOS 호출도 가능하다.

참여를 원할 시 광진구보건소 건강관리과 또는 거주지 동주민센터로 전화하거나 방문하면 된다.

대상자로 선정된 어르신들은 6개월 동안 서비스를 받게 되며, 본인 희망 시 계속해서 참여할 수 있다. 현재는 425명의 어르신이 참여하고 있으며, 구는 이번 상반기 중 600명까지 대상자를 확대 발굴할 계획이다.

한 어르신은 “매일 아리아(AI 스피커)와 대화를 나누는데 말을 어찌나 이쁘고 곱게 하는지 저절로 기분이 좋아진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또 다른 어르신들은 “시험삼아 ‘살려줘’라고 말했더니 바로 전화가 와서 크게 안심됐다”, “매일 핸드폰에 알람이 떠서 생활체조를 하는데 하루하루 건강해지는 기분이다”라며 호평을 전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어르신의 실생활과 밀착해서 건강 상태를 더욱 촘촘하게 살피고자 AI‧IoT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라며, “건강 돌봄은 물론 어르신들의 고독감을 해소하고 활기찬 생활 습관까지 형성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건강관리과(☎02-450-2815, 1994)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의회 소식> 김영철 시의원,“‘자치구 취약계층 지원사업’자치구 협조체계 역설

-‘자치구 취약계층 지원사업’, 단년도 사업종결이 아닌 사업의 지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장기적 운영방안 검토 요청
- 약자와의 동행가치를 제대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실제 자치구에서 진행하는 본 사업이 실효성 있게 운영되어야 할 것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김영철 의원(국민의힘, 강동5)은 지난 28일, 제316회 임시회 약자와의 동행추진단 업무보고에서, ‘자치구 취약계층 지원사업’의 현재까지의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실제 사업운영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치구의 협조와 의견을 잘 듣고 진행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김 의원은 올해 ‘자치구 취약계층 지원사업’의 사업진행 현황 및 자치구 선정기준을 위한 주요 지표와 기준 등에 대해 꼼꼼히 질의하고 점검했다.

- ‘자치구 취약계층 지원사업’은 자치구 공모를 통하여 생계·주거·의료·교육 등 분야별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신규사업을 발굴하는 사업으로, 13개 이내 자치구를 선정하며 사업예산은 1,300백만원이다.

특히 자치구가 부담해야 하는 예산이 있는지 질의하고, 예산부담이 생기면 자치구가 적극적으로 사업에 참여하는 데에 한계가 있을 수도 있으니, 최대한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고민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사업의 실효성을 위해서는 공모사업을 단년도로 종결하는 것보다 2~3년 정도 지속하면서 그 효과가 검증되도록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김태희 약자와의동행추진단장은 “현재 자치구가 부담해야 하는 매칭 예산은 없으며, 올해에는 시범사업의 성격으로 자치구 1개소당 1억원을 편성하였으나 올해 진행된 사업 중 추가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예산의 확대 편성을 고려해보겠다.”고 밝혔다.

또한 사업기간에 대하여서도 “올해 공모에 참여한 사업 중에서 사업 성격과 사업지역에 따라 장기간의 단계별 사업이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단년도로 종결하지 않고 2~3년 동안의 단계별 사업계획 수립을 긍정적으로 검토해보겠다.” 고 답변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시정 기조인 약자와의 동행 가치가 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실제 자치구에서 실행되는 본 사업의 성과가 중요할 것이다.” 고 말하고, “자치구의 의견을 세심히 듣고 모니터링하여 성과관리까지 잘 이어지도록 자치구와의 협조체계를 잘 갖추어 달라”고 당부했다.
-------

<청년일자리>◆박영한 시의원, 미래 청년 일자리 사업 평균 퇴사율 20%

- 혁신형 미래 청년 일자리 사업, 시민 혈세 90억...관리는 ‘미흡’
- 참여기업의 자격요건 강화, 현장 검증 단계 마련해야
- 사전 홍보 및 참여자 교육·사후 관리 강화해야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박영한 의원(국민의힘, 중구1)은 3월 3일 제316회 임시회 미래청년기획단 업무보고에서 ‘혁신형 미래 청년 일자리 사업’의 평균 퇴사율이 20%라 지적했다.

미래청년기획단에서 추진하는 ‘혁신형 미래 청년 일자리 사업’은 청년 일자리 1000개의 꿈에서 발전된 사업이다. 2022년도에 시작하여, 올해는 예산 90억 5천만원이 책정됐다.

박영한 의원은 “청년 퇴사율이 높다는 점은 청년 참여자 모집에 문제가 있거나, 참여 기업 선정이 잘 못 됐다”고 질타하며 “참여 기업의 자격요건을 강화하고, 사전 계획대로 사업장을 운영하는지 현장 검증 단계를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미래청년기획단장은 “대부분의 일자리 사업은 특성상의 이유로 퇴사율이 20% 정도이나, 제고의 필요성에 공감한다”며 “프로세스 개선에 더 힘쓰겠다” 토로했다.

또한 박 의원은 “지난 2월 통계청 고용동향에 따르면, 20대는 실업자가 4만 3,000명 감소한 것에 반해 30대 실업자는 1만 7,000명 증가했다며”며 “30대 참여자가 25% 내외인 점에 대책을 마련하라”고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박 의원은 “시민 혈세 90억 이상 책정된 사업인데, 참가 청년들의 고용 승계 현황과 취업 현황이 없다”며 “사후 관리도 철저하게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학가 소식> ◆건국대학교 4년만에 대면 입학식 가져

서울--(뉴스와이어) >>>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 지난 2월 28일(화) 코로나19여파로 건대가 4년만에 대면 입학식을 가져 다시 지역사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건국대학교(총장 전영재)는 28일 오전 교내 새천년관 대공연장과 우곡국제회의장에서 2023학년도 신입생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날 입학식은 코로나로 4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된 가운데, 2023학년도 최종 등록 신입생 3385명 가운데 사전 신청한 1200여 명과 학부모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건국대 동문인 SBS 스포츠 유희종 아나운서 사회로 1부, 2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는 신입생 선서와 학생윤리선언, 장학증서 수여, 입학 선언 및 환영사 등 공식 행사로 구성됐으며, 2부에서는 학생회 안내와 건국대 응원단 OX-K, 밴드부 OXEN, 초청 가수 십센치(10CM) 등의 축하 공연이 있었다.

신입생 선서는 문과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황규현 학생과 KU융합과학기술원 화장품공학과 서현승 학생이 전체 신입생을 대표해 진행했으며, 사범대학 음악교육과 방서현 학생과 수의과대학 수의예과 최준호 학생이 학생윤리선언을 낭독했다.

이어 우수한 성적으로 입학한 △수의학과 고준희(상허1급) △수의학과 김채은(KU글로벌리더1급) △수의학과 서유진(상허2급) △수의학과 이강현(KU글로벌리더2급) 등 총 4명에게 장학증서 수여식이 진행됐다.

전영재 총장은 식사에서 “치열한 경쟁을 통과해 영광스러운 이 자리에 온 것을 축하한다”며 “항상 현재에 충실하며 앞으로 나아가고, 마음껏 꿈꾸며 창의적으로 도전해라. 어려움이 있어도 최선을 다해 훌륭한 끝맺음을 맞이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자은 이사장은 축사에서 “각고의 노력 끝에 건국의 품에서 새 출발을 하는 자부심과 자긍심을 갖고 대학 생활을 꿈꾸길 바란다. 굳세게 세월을 이겨낸 캠퍼스 곳곳의 느티나무처럼, 고난과 역경의 시간도 꿋꿋이 이겨내는 자랑스러운 건국인으로 성장해달라”고 밝혔다.

기사에 대한 한줄 의견을 남겨주십시요. 256 남았습니다.
닉네임 : 의견
* 명예훼손, 욕설 및 비방 게시물은 예고없이 삭제되며, 관련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번호 등록일 제목 조회수
1 2024-04-25 광진구, 디지털모기측정기 설치...전액 구 예산으로! 15
2 2024-04-25 광진구, 가정용 대형폐기물 직접 운반 시 수수료 0원! 23
3 2024-04-22 광진구, 6천만원 규모 지역상권 활성화 특화사업 공모 48
4 2024-04-16 광진구청,광진복지재단 기부・나눔문화 대중화 저변확대 시 ... 187
5 2024-04-12 광진구, 광진형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사업 90
6 2024-04-12 광진구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돕는다! 83
7 2024-04-02 광진구, 돌봄SOS 혈압 혈당 관리 추가...맞춤형 건강돌봄 ‘촘촘’ 136
8 2024-03-27 광진문화원 8년만에 신·구 원장 이·취임식 가져 188
9 2024-03-25 광진구, 제1차 정비사업 아카데미 개최...재개발, 재건축 궁 ... 163
10 2024-03-20 광진구, 올해 부동산 공시가격 열람... 4월 8일까지 326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구정뉴스: 광진구, 디지 ...
구정뉴스: 광진구, 가정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
구정뉴스: 광진구, 6천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
구정뉴스: 광진구청,광 ...
사회/인물: 글로벌골드필 ...
사회/인물: 광진구, 모아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
우리동네소식: bike
정계소식: 이정헌 고민 ...
문화/교육: weekend 詩뜨 ...
구정뉴스: 광진구, 광진 ...
구정뉴스: 광진구 소상 ...
정계소식: 광진구 민주 ...
정계소식: 밤 8시현재 ...
정계소식: 오늘은 본선 ...




사회/인물: 자양1동 ‘건대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제 ...
정계소식: 출정식현장 김 ...
정계소식: 청년정치인 서 ...
사회/인물: 글로벌골드필드 ...
정계소식: 고민정 첫 주말 ...
정계소식: 광진구 민주당 ...
정계소식: 한동훈 롯데백 ...
구정뉴스: 광진문화원 8년 ...
구정뉴스: 광진구청,광진 ...
정계소식: 이정헌 고민정 ...
포토패러디만평: 오늘도 지구는 ...
정계소식: 오늘은 본선 투 ...
문화/교육: weekend 詩뜨락 ...
정계소식: 4월 5일~6일 사 ...
구정뉴스: 광진구, 돌봄SO ...

광진의 소리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사이버백화점 | 기사제보 | 취재의뢰 | 광고신청 | 우리동네소식 | 업체등록
e광진의소리 | 인터넷신문사업등록 : 서울특별시 아01391 | 사업자등록번호 : 634-55-00292 등록일자 2018년10월08일
발행인 겸 편집인 : 유윤석 | 편집국장 : 유윤석 청소년지도담당:윤태한 광고 및 기사제보 : 010-4858-0954
주소 : 서울시 광진구 뚝섬로30길 21-7.104호 | 대표전화 : (02) 444-2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