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뉴스 | 의회소식 | 정계소식 | 사회/인물 | 문화/교육 | 특집/기획 | 칼럼/사설 | 시론/평론 | 포토패러디만평 | 자유게시판
[ 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  


통합검색
뜨거운뉴스
동영상뉴스
구정뉴스
의회소식
정계소식
사회/인물
문화/교육
특집/기획
칼럼/사설
시론/평론
포토패러디만평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광진구에서
김혜영 시의원, 그린스마트스쿨 문제점 파헤쳐 추윤구의장 아동폭력 근절 릴레이 캠페인 참여

등록일: 2022-12-06 , 작성자: 광진의소리

혁신호 제24호 <오늘의 주요뉴스>

<광진구 구정소식>
#서울시, 광진구에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열어
#광진구, 12월은 제2기분 자동차세 납부의 달
- 2022년 2기분 자동차세 58억 6천만 원 부과
- 이달 16일부터 1월 2일까지 납부기한 운영, 미납 시 가산금 3% 부과
#광진구, 겨울방학 대학생 행정체험단 모집

<서울시의회 소식>
#김혜영 시의원, “그린스마트스쿨,2,503억 9천만원 기금편성... 집행액은 0원!”지적

<사시핫뉴스>
#월드컵16강 한국, 브라질 세계1위 장벽 못넘어 1:4 완패
백승호 시원한 중거리포 성공 1점 국민위로

<광진구의회 소식>
#추윤구의장 아동폭력 근절 릴레이 캠페인 참여

◆서울시, 광진구에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열어

일부 주민 광진구민 혜택 없다 주장 ---

▲군자동주민센터 주민설명회 모습/광진의소리


- 5일, 군자동 주민센터에서… 환경영향평가 사업내용 설명 및 의견수렴
- 환경영향평가서 광진구는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보여
-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로 강남‧북 통행시간 획기적 단축, 교통량 감소 기대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광진구에서 5일, 군자동 주민센터에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의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에서 주관한 이번 주민설명회는 환경영향평가 등 사업내용을 구민들에게 설명하고, 구민 의견을 수렴해 지하화 사업으로 인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자 마련됐다.

설명회는 ▲환경영향평가 설명 ▲지하화 추진 방향 ▲질의응답 순으로 실시됐으며, 김경호 광진구청장을 비롯해 전혜숙 지역구 국회의원(민주당 광진갑), 해당 지역구 서울시의원‧광진구의회 구의원과 구민 등 총 60여 명이 참석했다.

서울시는 현재 동부간선도로의 매우 심한 교통체증 및 주거지와 중랑천의 접근성 단절 등을 해결하고자 광진구 외 5개 구와 함께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을 추진한다. 환경영향평가에서 광진구는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설명했다.

2028년까지 강남구 청담동(삼성IC)에서 성북구 석관동(월릉IC)에 이르는 구간에 지하화된 소형차 전용도로가 연장 10.1km의 양방향 터널 4차로로 조성되면, 서울 강남‧북 통행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고 주변 도로의 교통량이 감소함에 따라 구민의 편익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의 동부간선도로에는 여의도공원의 10배 규모인 중랑천 친환경 수변 공원이 조성된다. 중랑천으로의 접근성이 개선됨에 따라 안전하고 쾌적한 휴식 공간이 제공될 예정이다. 자연 하천 복원으로 침수위험 예방 및 치수 성능 향상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김경호 구청장”장기적으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는 광진구민과 광진구에도 도움이 된다“

◀직접 답변에 나선 김경호 광진구청장/광진의소리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활발한 질문과 답변이 오갔다. 구민들은 ▲재정 및 민자 터널의 차이점 ▲광진구 혜택 ▲IC 위치 문의 ▲터널 유지관리 보수 등에 대해 질문했다.

특히 전혜숙 국회의원은 일반 시민입장(이용자)에서 재정 및 민자 터널의 차이점을 추구하여 주목을 모았다. 또한 어느 주민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가 “광진구나 광진구민 이용자들에게는 달라질게 없다. 지금 현상황과 차이가 없다.그런데 왜,광진구 등 명칭을 사용하느냐?“며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측의 답변이 있었다. 그러나 주민들의 이의제기가 잇달으면서 김경호 광진구청장이 마이크를 잡았다.

“여러분,동부간선도로 광진구간 정체가 해소되면 주변 광진구 도로상황에도 도움이 된다. 장기적으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는 광진구민과 광진구에도 도움인 된다“했다. 이로써 난상토론은 종료되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마무리발언에서 “이 사업은 광진구의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주민 여러분들의 숙원 해결로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라며 “광진구가 동북권 도로 교통망의 중심 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이 밖에도 여러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에 관한 환경영향평가 공람은 1월 5일까지 가능하며, 주민들은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및 광진구 환경과 등 공람 장소에 비치된 주민의견서 양식에 의견을 작성해 1월 12일까지 제출할 수 있다.

<사시핫뉴스> 월드컵 한국 16강진출좌절 신들린 브라질기량 못넘어

▲백승호 시원한 중거리포 1방 성공에 온 국민 그나마 일말의 위로도....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파울루 벤투(포르투갈)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6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974 스타디움에서 열린 브라질과의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에서 전반에만 4골을 내주고 끌려가다 후반 백승호의 만회 골이 터졌으나 결국 1-4로 졌다.

국제축구연맹(FIFA) 세계랭킹 1위(한국 28위) 브라질의 벽은 너무 높았다. 이날 역시 축구황제 펠레의 후예들 브라질선수들의 기량과 체력은 신들린듯했다.

그러나 전반전을 4:0으로 완패해 깊은 좌절감에 빠진 한국팀은 후반 31분에 백승호 선수가 브라질 선수들의 철벽수호정글을 뚫는 시원한 중거리포 1방을 성공시켜 온 국민을 위로했다.

◆김혜영 시의원,“그린스마트스쿨 2,503억 9천만원 기금편성...“

“집행액은 0원!” ...

◀김혜영 서울시의원/광진의소리

- 서울시교육청, “21년도 교육부에서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지정 시 학교 동의 절차 없어”
- 김혜영 시의원, “그린스마트스쿨 관련 계획을 철저히 세워 예산이 방만하게 운영되지 않도록 주의 요구!”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김혜영 시의원(광진4, 국민의힘)이 제315회 정례회 서울시교육청 교육행정국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그린스마트미래학교 학부모 민원과 편성된 예산에 비해 저조한 집행률을 지적했다.

김 의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22년 현재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사업 추진을 위해 총 2,503억 9천만 원의 기금이 조성되어 있으며, 교육비특별회계로 939억 4천5백만 원이 편성되어 있으나 기금 집행액은 0원, 교육비특별회계 집행률은 6.5%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1년 시행된 그린스마트미래학교는 40년 이상 된 노후 학교를 교육부 차원에서 개축 또는 리모델링 하는 사업으로 시행될 당시 서울시교육청의 관련 설명 부족 및 동의 절차 등이 없어 학부모들의 반대가 많았다.

김 의원은 “그린스마트스쿨 사업이 시행될 당시 학생들의 공부하는 건물을 전부 개축하거나, 리모델링 하는 큰 사업을 교육부 차원에서 동의 절차가 없었다 하더라도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학생, 학부모들의 입장을 서울시교육청은 진지하게 고려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국회 예산정책처에서 최근 발간한 ‘2021회계 연도 결산 분석’에서 그린스마트스쿨 조성 사업의 예산을 집행 가능한 수준보다 과다하게 편성한 후 이월해 집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한 바 있다”고 하였다.

김 의원은 “40년 이상 된 학교들을 전면 개축, 리모델링 함에 있어 모듈러 교실의 효과적 사용 등으로 학생들의 불편, 학습권 침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 하며,

“사업 진행 과정에서 학습권을 침해하는 등의 사안 발생 시에는 반드시 설명회 및 동의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하고 예산 집행에 있어서도 계획을 서울시교육청차원에서 철저히 세워 방만하게 운영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고 당부했다.

◆<광진구회 소식> 광진구의회 추윤구 의장, 아동폭력 근절 캠페인 참여

<광진의소리=윤태한 기자> 광진구의회 추윤구의장이 아동폭력 근절을 위한 ‘END Violence’ 릴레이 챌린지 캠페인에 참여했다.

아동폭력근절 캠페인은 아동과 청소년을 향한 물리적·정신적 폭력을 근절시키기 위해 외교부와 유니세프한국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세계적인 인식개선 활동으로 지난 7월 1일부터 릴레이 챌린지 형식으로 진행 중이며, 추윤구 의장은 중랑구의회 조성연 의장의 지명을 받아 참여하게 되었다.

추윤구 의장은 “광진구의 모든 아이들이 폭력 없는 사회에서 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겠다.”고 말했으며, 다음 참여자로 성동구의회 김현주 의장을 추천했다.

#<모집>광진구, 겨울방학 대학생 행정체험단 모집

- 이달 12일까지 대학생 총 80명 모집
- 구청, 동 주민센터 등 배치돼 행정 보조 업무 수행

<광진의소리> 광진구가 구에 거주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오는 12일까지 ‘겨울방학 대학생 행정체험단’ 참여자를 모집한다.

대학생 행정체험단은 지역 내 대학생들에게 공공기관 근무를 통해 공직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매년 여름·겨울방학에 운영한다.

신청 자격은 12월 5일 기준 광진구에 주소를 둔 2년제 이상 대학교 재학생과 휴학생이다.

단, 방송통신대·사이버대·학점은행제 재학생, 대학원생, 지난해 겨울방학과 올해 여름방학 대학생 행정체험단 참여자는 제외된다.

모집인원은 일반선발 70명과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차상위계층 등 특별선발 10명 총 80명이다. 전산 추첨을 통해 선발된 학생은 40명씩 나누어 1차는 1월 2일부터, 2차는 2월 1일부터 20일간 근무한다.

구청, 동주민센터, 보건소, 도서관 등에서 자료 관리, 민원 안내, 현장 업무 지원 등 구정 관련 보조 업무를 수행하며,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주 5일 근무하고 광진구 생활임금을 적용해 일급 55,785원과 유급휴일 수당이 지급된다.

참여를 원하는 학생은 오는 12일까지 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선발 결과는 오는 13일 홈페이지 합격자공고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선정된 학생은 재학(휴학)증명서와 주민등록등본 등 증빙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 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광진구 자치행정과(☎450-7147)로 문의하면 된다.

#광진구, 12월은 제2기분 자동차세 납부의 달

미납 시 가산금 3% 부과 - 2022년 2기분 자동차세 58억 6천만 원 부과
- 이달 16일부터 1월 2일까지 납부기한 운영, 미납 시 가산금 3% 부과

<광진의소리> 광진구가 2022년 제2기분 자동차세 58억 6천만 원을 부과하고 내년 1월 2일까지 납부 기간을 운영한다.

이번 2기분 자동차세는 이달 1일 기준 자동차 등록원부상 소유자를 대상으로 올해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소유기간에 대한 세금을 부과한다.

하반기 중 신차를 구입하거나 중고차를 이전받아 등록한 경우엔 취득일부터 12월 말까지 소유한 기간에 대해 일할 계산된 금액을 납부하면 된다.

연납 차량과 6월 이전에 등록된 연 세액 10만 원 이하의 차량은 이번 납부 대상에서 제외된다.

납부 기간은 12월 16일부터 1월 2일까지며, 기한을 넘기면 3%의 가산금이 붙는다.

전국 모든 금융기관과 은행에서 납부 가능하며,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서울시 ETAX시스템 ▲서울시 STAX앱 ▲PAYCO앱 ▲카카오페이 ▲전용계좌를 통한 납세자 계좌이체 납부 등을 통해 납부할 수 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활용이 어려운 납세자는 ARS(☎1599-3900)를 이용하면 된다.

기사에 대한 한줄 의견을 남겨주십시요. 256 남았습니다.
닉네임 : 의견
* 명예훼손, 욕설 및 비방 게시물은 예고없이 삭제되며, 관련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번호 등록일 제목 조회수
1 2024-04-22 광진구, 6천만원 규모 지역상권 활성화 특화사업 공모 34
2 2024-04-16 광진구청,광진복지재단 기부・나눔문화 대중화 저변확대 시 ... 173
3 2024-04-12 광진구, 광진형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사업 90
4 2024-04-12 광진구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돕는다! 82
5 2024-04-02 광진구, 돌봄SOS 혈압 혈당 관리 추가...맞춤형 건강돌봄 ‘촘촘’ 133
6 2024-03-27 광진문화원 8년만에 신·구 원장 이·취임식 가져 187
7 2024-03-25 광진구, 제1차 정비사업 아카데미 개최...재개발, 재건축 궁 ... 158
8 2024-03-20 광진구, 올해 부동산 공시가격 열람... 4월 8일까지 322
9 2024-03-16 광진구 해빙기 취약시설점검! 69곳 안전사고 예방 149
10 2024-03-11 광진구, 주민참여예산제 사업 공모... 4월 12일까지 54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
구정뉴스: 광진구, 6천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
구정뉴스: 광진구청,광 ...
사회/인물: 글로벌골드필 ...
사회/인물: 광진구, 모아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
우리동네소식: bike
정계소식: 이정헌 고민 ...
문화/교육: weekend 詩뜨 ...
구정뉴스: 광진구, 광진 ...
구정뉴스: 광진구 소상 ...
정계소식: 광진구 민주 ...
정계소식: 밤 8시현재 ...
정계소식: 오늘은 본선 ...
포토패러디만평: 오늘도 지구 ...
정계소식: D-1,한동훈비 ...




사회/인물: 자양1동 ‘건대 ...
정계소식: 출정식현장 김 ...
정계소식: 청년정치인 서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제 ...
정계소식: 고민정 첫 주말 ...
사회/인물: 글로벌골드필드 ...
정계소식: 한동훈 롯데백 ...
구정뉴스: 광진문화원 8년 ...
정계소식: 광진구 민주당 ...
구정뉴스: 광진구청,광진 ...
정계소식: 이정헌 고민정 ...
포토패러디만평: 오늘도 지구는 ...
구정뉴스: 광진구, 제1차 ...
정계소식: 4월 5일~6일 사 ...
문화/교육: weekend 詩뜨락 ...
구정뉴스: 광진구, 돌봄SO ...

광진의 소리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사이버백화점 | 기사제보 | 취재의뢰 | 광고신청 | 우리동네소식 | 업체등록
e광진의소리 | 인터넷신문사업등록 : 서울특별시 아01391 | 사업자등록번호 : 634-55-00292 등록일자 2018년10월08일
발행인 겸 편집인 : 유윤석 | 편집국장 : 유윤석 청소년지도담당:윤태한 광고 및 기사제보 : 010-4858-0954
주소 : 서울시 광진구 뚝섬로30길 21-7.104호 | 대표전화 : (02) 444-2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