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뉴스 | 의회소식 | 정계소식 | 사회/인물 | 문화/교육 | 특집/기획 | 칼럼/사설 | 시론/평론 | 포토패러디만평 | 자유게시판
[ 2024년 04월 16일 화요일 ]  


통합검색
뜨거운뉴스
동영상뉴스
구정뉴스
의회소식
정계소식
사회/인물
문화/교육
특집/기획
칼럼/사설
시론/평론
포토패러디만평



광진구청,광진복 ...
글로벌골드필드후 ...
광진구, 모아타운 ...



광진구 2023년 생활임금 확정 한국농촌추억 이엉잇기
대학가 소식 [우리동네소식] 중곡4동·자양4동·화양동 광진구의회 소식

등록일: 2022-11-11 , 작성자: 광진의소리

혁신판 제15호 주요뉴스

- 광진구 2023년 생활임금 확정
- <이색지대> 한국농촌추억 이엉잇기
- 광진구, 전 구민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및 심리상담 무료 지원
- <대학가 소식> 건대 대학 최초로 서울시 2022 소방안전모범대상 대상수상
- 광진구, 가을철 ‘아차산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 [우리동네소식] 중곡4동·자양4동·화양동
- 광진구의회 문화복지연구단체 광진문화재단과 간담회

◆광진구, 2023년 생활임금 ‘시간당 1만 1,157원’ 확정

<광진의소리 = 유윤석 기자> 광진구가 2023년도 생활임금을 시간당 1만 1,157원으로 확정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

2023년 생활임금은 올해 생활임금인 1만 766원보다 3.6%(391원) 인상된 금액으로, 정부가 고시한 내년도 최저임금 시급 9,620원보다 15.9%(1537원) 더 높다.

생활임금제란 최저임금보다 다소 높은 수준의 소득을 보장해 노동자들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입된 제도로, ▲물가 ▲주거비 ▲교육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광진구 생활임금위원회는 최근 물가상승률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도시가스·전기 등 공공요금이 인상됨에 따라, 실질임금 감소로 인한 근로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생활임금액을 인상했다고 설명했다.

2023년 광진구 생활임금은 내년 1월 1일부터 1년간 적용되며, 적용 대상은 광진구 및 광진구가 출자·출연한 기관에서 직접 채용하는 근로자, 구 사무의 민간위탁 및 국‧시비 보조사업 근로자 등 약 1천여 명이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우리 구는 저임금 근로자의 실질적 소득 보장을 위해 2016년부터 생활임금제를 시행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지역 내 근로자들의 생활 안정과 노동복지 증진,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농촌추억회상,한국민속촌 새 옷 입는 민속촌 초가지붕들 이엉잇기 한창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요즘 우리 농촌에 초가집은 없다. 그러나 60년대 70년대 중반이전의 세대는 한국농촌의 정겨운 초가집을 기억한다. 예전엔 겨울철을 맞으면 전국 농촌에 초가지붕 이엉잇기가 한창이었다. 농가의 월동준비로서 김장담그기와 초가지붕 이엉작업이 동네방네 야단법석이었다. 광진의소리는 옛 농촌의 추억을 공유하며 뉴스와이어를 통해 용인의 한국민속촌 초가지붕 이엉잇기가 한창이다는 소식을 전한다(편집자 주)』

#

용인--(뉴스와이어) 2022년 11월 10일>>>광진의소리

전통문화 테마파크 한국민속촌이 한 해를 마무리하고 월동 준비를 하기 위한 초가지붕 교체 작업을 시작한다. 한국민속촌의 초가지붕 이엉잇기는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전통적 방식을 따라 민속촌 내 초가집 100여 호의 새 옷을 입힌다.

초가지붕의 헌 볏짚을 지붕 밑으로 내린 후 지붕면에 새 볏짚으로 엮은 이엉을 이고, 새 볏짚으로 만든 용마름을 지붕 위 용마루에 얹는 등 선조들의 이엉잇기 방식을 그대로 보여준다. 특히 지방마다 여러 형태로 이엉을 잇는 모습은 한국민속촌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지금은 쉽게 접할 수 없는 이엉잇기 과정을 통해 관람객들은 전통 세시풍속을 경험할 수 있다.

매년 시행되는 초가지붕 교체 작업은 전통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의 현장이며 세시풍속을 직접 지켜볼 수 있어 현장 체험 학습으로도 인기가 높다. 이 밖에도 헌 지붕을 털 때 나오는 굼벵이들은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한국민속촌 나형남 학예사(민속학 박사)는 “과거에는 마을 구성원이 집마다 돌아다니며 이엉을 엮어 지붕을 덮는 것이 당시의 풍습이었다”며 “하지만 지금은 거의 찾아볼 수 없는 만큼 한국민속촌에서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정겨움을 경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민속촌 개요

한국민속촌은 30만평 대지 위에 조성된 조선 시대 마을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문화 테마파크이자 사극 촬영의 메카다. 최근에는 과거 전통을 단순 계승·보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우리 생활 속에서 즐기며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매 계절 새롭고 이색적인 축제를 선보이면서 여러 소셜 미디어 채널로 소통하고 있어 중장년층뿐 아니라,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고 있다.

#<우리 조상들 초가집의 지혜>

초가집은 볏짚으로 지붕을 만든 것으로서 볏짚은 민간의 지붕재료로 가장 흔하게 사용되었다.

볏짚은 속이 비어 있어서그 안의 공기가 여름에는 햇볕의 뜨거움을 덜어 주고 겨울에는 집 안의 온기를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주는 구실을 하였다.

초가는 따스하고 부드럽고 푸근한 느낌을 주며, 또한 한 해에 한 번씩 덧덮어 주므로 언제나 밝고 깨끗한 인상을 준다.

농가의 마당이 좁을 때에는 고추 따위의 농작물을 널어 말 리며, 천둥 호박이나 하얀 박의 넝쿨을 올려서 지붕을 밭의 일부로 사용하 기도 한다.(출처:hams****)/광진의소리

◆[우리동네 미담뉴스] 중곡4동·자양4동·화양동

- 정성 듬뿍 차린 공감 밥상’외 2건

1. 맛있게 드세요~ 정성 듬뿍 차린 ‘공감 밥상’ [중곡4동]

<광진의소리=윤태한 기자> 8일, 광진구 중곡4동 주민센터와 주민자치회가 맛깔스럽고 정감 어린 ‘공감 밥상’을 차렸다.

이번 밥상은 각종 행사와 복지 활동에 두 팔 벗고 힘써준 봉사자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돌봄이 필요한 이웃 주민에게 따뜻한 온기를 나누고자 마련됐다.

육개장, 불고기, 김치 등 밑반찬을 정성껏 만들어 15명의 봉사자에게 전하고, 돌봄 대상 31가구에 음식을 예쁘게 포장해서 선물했다.

중곡4동은 앞으로도 지역 봉사자들과 소통하며 힘을 모아 손길이 필요한 이웃들을 보듬어 갈 계획이다.

2. 나이를 뛰어넘는 훈훈한 우정, 어르신 ‘친한친구 만들기’ [자양4동]

자양4동에서는 2일 「1인가구 어르신 친한 친구 만들기」 참여자들과 자양4동 자원봉사캠프, 새날지역아동센터가 간담회를 열어 수제 비누를 만들며 따뜻하게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친한 친구 만들기’는 혼자 사는 어르신의 외로움을 덜고 치매 예방까지 돕기 위해 5월부터 6개월 동안 진행됐다.
자양4동에 거주 중인 1인가구 어르신 7명과 아이들 20명이 서로 편지를 주고받으며 나이를 넘어선 특별한 우정을 키웠다.

또한 어르신들은 그림 그리기, 클레이 공예 등 다양한 체험 활동에서 만든 작품들을 우정은 나눈 아이들에게 선물하며 소소한 기쁨을 나눴다.

3. 감기 조심하세요! 건강 달콤한 ‘수제청 만들기’ [화양동]

화양동 주민센터와 주민자치회는 9일 달콤한 이야기와 정을 담은 ‘수제청 만들기’ 특강을 운영했다.

색다른 교육을 원하는 주민 의견을 반영해서 마련된 이번 강의엔 약 20명의 주민들이 모여 한껏 신이 난 모습을 보였다.
환절기를 맞아 감기 예방에 좋은 레몬을 직접 손질하며, 맛과 향이 싱그러운 새콤달콤 레몬청 80개를 만들었다.

레몬청은 추운 계절을 따뜻하게 보내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나눌 예정이며, 12월 화양동 겨울나기 행사에도 활용한다.

◆건국대학교, 대학 최초로 서울시 2022 소방안전모범대상 ‘대상’ 수상

(뉴스와이어)>>>광진의소리: 건국대학교(총장 전영재)는 ‘2022년 서울시 소방안전모범대상 경연대회’에서 대상을 받고, 9일 현판식을 진행했다. 다수의 연구실과 건물을 보유한 대학 캠퍼스가 소방안전 대상을 받은 것은 건국대학교가 처음이다.

이날 현판식에는 장형순 광진소방서장, 이희순 예방과장 등 광진소방서 관계자와 전영재 건국대 총장, 서한극 교학부총장, 문경파 관재처장이 참석했다.

소방안전모범대상은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가 안전관리 우수 사업장과 기관을 포상해 자율적인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08년부터 도입했다. 소방안전관리 모범기관 ‘대상’을 수상한 건국대학교는 인증패와 서울시장 상장, 상금과 함께 소방관서에서 실시하는 소방 특별조사 및 합동 소방 훈련을 2년간 면제받는다.

장 서장은 “대학이 소방안전모범대상을 받은 것은 전국에서 최초”라며 “건국대 모든 구성원이 안전에 신경 써 준 결과이기에 큰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전 총장은 “안전은 대학에서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기에 건국대는 재난 사고 예방을 위해 소방훈련과 연구실 안전교육 등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수상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소방안전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광진구, 전 구민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및 심리상담 무료 지원

- 재난 상황 대비 안전교육 강화 위해 심폐소생술 상설 체험 교육장 운영
- 광진구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구민 누구나 트라우마 등 무료 심리상담 가능

<광진의소리=윤태한 기자> 광진구가 전 구민을 대상으로 실제 재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교육과 상처받은 마음을 보듬어주는 심리상담을 지원한다.

심정지 환자를 살릴 수 있는 ‘골든타임’은 4분으로, 즉시 심폐소생술 시행 시 환자를 구할 확률은 3배 이상 높아진다.

구는 구민들이 갑자기 닥친 재난 상황에도 골든타임 안에 생명을 살릴 수 있도록 구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심폐소생술 상설 체험교육장을 운영하고 있다.

광진소방서 의용소방대원의 강의로 2시간 동안 실시하는 심폐소생술 교육은 하임리히법,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실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응급처치 이론과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 장소는 광진구민체육센터 1층 체험교육장이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1일 2회, 오전 10시와 오후 1시에 진행된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광진구 보건소(☎02-450-1968)로 전화하거나 광진구민체육센터로 방문하면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구는 이태원 참사로 인해 정신적·심리적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구민이 신속히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광진구민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무료 심리상담도 지원한다.

광진구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구민 누구나 아픈 마음을 보듬고 지역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상담과 심리검사 지원 및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상담이 필요한 구민은 정신과 치료력이나 연령 제한 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전화 예약 후 정신건강복지센터로 방문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상담비는 무료이며, 광진구 보건소(☎02-450-1934) 또는 중곡종합건강센터 4층 광진구 정신건강복지센터(☎450-1895)로 전화하면 신청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최대 3회까지 정신의료기관 상담 비용을 지원하는 마음건강검진 및 상담지원 사업도 진행한다. 예산 소진 시까지 한시적으로 실시되는 이번 사업은

참여 의료기관에서 상담을 받으면 상담비에서 1회 4만원, 2~3회 각 2만원씩 지원된다. 자세한 사항은 광진구 보건소(☎02-450-1962)로 문의하면 된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구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사고 예방, 재난 상황 대응, 신체적‧심리적 건강증진 사업 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안심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도시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광진구의회 문화복지연구단체 광진문화재단과 간담회 개최

<광진의소리= 유윤석 기자> 광진구의회 의원연구단체인 ‘광진구의회 문화복지연구단체(대표위원 김상희)’가 10일 의회 6층 브리핑룸에서 광진문화재단과 간담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간담회에는 광진문화재단의 한진섭 사장, 임종호 본부장과 문화복지연구단체 위원들이 참석했다.

‘광진구의회문화복지연구단체’는 문화복지 증진을 통한 구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결성되었으며, 김상희 대표 연구위원을 비롯하여 추윤구, 신진호, 최일환 의원이 함께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문화복지 프로그램의 방향성과 구민 참여도 제고를 위한 방안이 주로 논의되었다. 의원들은 다양한 세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장소 확보, 과적인 홍보 방안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화복지연구단체는 12월 9일까지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후에도 연구결과를 보완하여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산불 조심!” 광진구, 가을철 ‘아차산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 평일 9~21시, 휴일‧공휴일 10~21시 운영, 이후 당직실 상황유지

- 산불 예방 활동과 진화체계 구축 등이 주요 임무… 12월 15일까지

- 무인 감시카메라‧소화 시설 운영 외 전문 예방진화대원 배치, 합동훈련 실시 등

<광진의소리=윤태한 기자> 광진구가 산불 취약 시기인 가을철을 맞아 12월 15일까지 ‘아차산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한다.

구는 산불방지 대응 태세를 강화해 아차산을 산불로부터 보호하고, 등산객과 주민 피해를 예방하고자 ‘아차산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했다.

본부는 평일 9시부터 21시까지, 휴일과 공휴일에는 10시부터 21시까지 운영되고, 총 23명의 인원이 10개 조를 편성해 근무한다. 본부 운영시간 이후에는 당직실에서 상황을 유지한다.

주요 임무는 ▲상황 유지 ▲산불 예방 활동(취약지역 순찰, 진화 장비 점검 등) ▲진화체계 구축(산불 발생 시 신속한 진화 상황 보고 및 전파, 초동 진화와 뒷불감시) 등이다.

이를 위해, 본부는 산불 상황 관제시스템과 산불 무인 감시카메라를 통해 체계적인 산불 예방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산불 위험지수, 산불 신호 단말기 등으로 지역별 산불정보를 모니터링하며, 아차산성과 아차산 3~4보루 및 5보루 등 3개소에서 산불 CCTV 감시 타워를 운영한다.

또한, 산불 발생을 사전에 막고, 산불이 발생했을 경우 신속한 진화와 수관화(樹冠火) 확산 방지를 위해 총 3개소에서 산불 소화 시설을 운영한다. 긴고랑공원과 아차산공원에서는 타워형이, 아차산 정상 부근에서는 지표분사형이 가동되고 있다.

이 밖에도, 본부는 전문교육을 받은 산불 전문 예방진화대원 5명을 집중배치해 산불 취약지를 중심으로 순찰을 실시하고, 광진소방서 및 의용소방대와 합동훈련을 진행하는 등 산불 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사에 대한 한줄 의견을 남겨주십시요. 256 남았습니다.
닉네임 : 의견
* 명예훼손, 욕설 및 비방 게시물은 예고없이 삭제되며, 관련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번호 등록일 제목 조회수
1 2024-04-16 광진구청,광진복지재단 기부・나눔문화 대중화 저변확대 시 ... 24
2 2024-04-16 광진구, 모아타운 투기세력에 경고장 23
3 2024-04-12 광진구, 광진형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사업 57
4 2024-04-12 광진구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돕는다! 55
5 2024-04-02 광진구, 돌봄SOS 혈압 혈당 관리 추가...맞춤형 건강돌봄 ‘촘촘’ 115
6 2024-03-27 광진문화원 8년만에 신·구 원장 이·취임식 가져 170
7 2024-03-25 광진구, 제1차 정비사업 아카데미 개최...재개발, 재건축 궁 ... 150
8 2024-03-20 광진구, 올해 부동산 공시가격 열람... 4월 8일까지 310
9 2024-03-16 광진구 해빙기 취약시설점검! 69곳 안전사고 예방 138
10 2024-03-11 광진구, 주민참여예산제 사업 공모... 4월 12일까지 52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구정뉴스: 광진구청,광 ...
사회/인물: 글로벌골드필 ...
구정뉴스: 광진구, 모아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
우리동네소식: bike
정계소식: 이정헌 고민 ...
문화/교육: weekend 詩뜨 ...
구정뉴스: 광진구, 광진 ...
구정뉴스: 광진구 소상 ...
정계소식: 광진구 민주 ...
정계소식: 밤 8시현재 ...
정계소식: 오늘은 본선 ...
포토패러디만평: 오늘도 지구 ...
정계소식: D-1,한동훈비 ...
정계소식: 한동훈 롯데 ...
정계소식: 4월 5일~6일 ...
구정뉴스: 광진구, 돌봄 ...




사회/인물: 자양1동 ‘건대 ...
사회/인물: 노룬산골목시장 ...
정계소식: 출정식현장 김 ...
구정뉴스: 광진구, 올해 ...
정계소식: 청년정치인 서 ...
정계소식: 제22대총선 광 ...
정계소식: 오늘부터 22대 ...
정계소식: 민주당광진갑 ...
정계소식: 고민정 첫 주말 ...
정계소식: 한동훈 롯데백 ...
구정뉴스: 광진문화원 8년 ...
포토패러디만평: 오늘도 지구는 ...
의회소식: 김혜영 시의원‘ ...
의회소식: 김현기 서울시 ...
구정뉴스: 광진구, 제1차 ...
사회/인물: 포토뉴스>광 ...

광진의 소리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사이버백화점 | 기사제보 | 취재의뢰 | 광고신청 | 우리동네소식 | 업체등록
e광진의소리 | 인터넷신문사업등록 : 서울특별시 아01391 | 사업자등록번호 : 634-55-00292 등록일자 2018년10월08일
발행인 겸 편집인 : 유윤석 | 편집국장 : 유윤석 청소년지도담당:윤태한 광고 및 기사제보 : 010-4858-0954
주소 : 서울시 광진구 뚝섬로30길 21-7.104호 | 대표전화 : (02) 444-2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