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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의 초상화 어진(御眞)

등록일: 2012-06-11 10:57:37 , 등록자: 김민수

임금의 초상화 어진(御眞)




임금의 초상화를 어진(御眞)이라 하며 어용(御容)·왕상(王像)·어영(御影)·진용(眞容)·진영(眞影)·수용(晬容)·성용(聖容)·영자(影子)·영정(影幀) 등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었는데 1713년(숙종 39) 이후 어진이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사용되었다.태조는 조선(朝鮮) 건국 직후 사신을 보내어 건국사실을 명나라에 알리고 조선 국왕의 고명과 인신(印信)을 요청하였으나 여진문제와 조공문제에 불만을 가졌던 명나라는 조선 건국을 시인하였지만 고명과 인신을 보내주지 않았다.대명강경론자 정도전(鄭道傳)의 요동공략계획 등 명나라에 대한 강경책과 외교문서의 허물을 구실로 조선 태조는 끝까지 명나라의 인신을 받지 못하고 ‘권지고려국사(權知高麗國事)’라는 칭호를 사용하고 청룡포를 착용하였다. 1401년(태종 1)에 명나라로부터 고명과 인신을 받아 왕호를 쓰고 홍룡포를 입기 시작하였고 1897년 10월 12일 대한제국 건국 후 고조 광무제가 황룡포를 입었다.

어진(御眞) 제작은 임금이 생존해 있을 때 그 모습을 바라보며 그리는 도사(圖寫), 임금이 돌아가신 후에 그리는 추사(追寫), 어진이 훼손되었거나 새로운 진전(眞殿)에 봉안하게 될 경우에 기존에 그려진 어진을 본 떠 그리는 모사(模寫)의 3종류가 있었다. 어진(御眞)은 곧 임금으로 생각하고 국가를 상징하였으므로 어진(御眞)의 제작을 위해서는 도화서(圖畵署) 화원 중에서 발탁하는 어용화사(御容畵師), 화원(畵員)과 공장(工匠)에 이르기까지 많은 인원과 세심한 배려가 따랐다. 어용화사들은 용안을 담당한 주관화사(主管畵師), 어진 제작 시 용체(龍體)의 주요하지 않은 부위를 담당한 동참화원(同參畵員), 화채(和彩) 시 일을 도운 수종화원(隨從畵員)의 3부류로 나누었으며 참여 화원의 수는 대략 6인 정도였으나 13인에 이르기도 하였다. 어진(御眞)의 초본(草本)을 완성하면 비단 위에 먹으로 초본을 옮겨 그리고 비단 뒷부분을 채색하여 종이 앞으로 배어나오게 하는 배채법(背彩法)을 하여 잘 말린 후 영정(影幀)의 네 가장자리를 두르는 장황을 한다. 옥축(玉軸), 붉은 비단을 묶어 만든 장식 끈과 봉안용 고리가 부착되고 마지막으로 어느 임금의 것이며 언제 제작되었는지를 알려주는 표제(標題) 작업이 끝나면 어진 제작이 완성되었다.

표제를 마친 어진(御眞)은 좋은 때를 택하여 진전(眞殿), 선원전(璿源殿)에 봉안하였으며 태조의 어진(御眞)을 봉안하기 위하여 전주에 경기전(慶基殿),경주에 집경전(集慶殿),평양에 영숭전(永崇殿),영흥에 준원전(濬源殿),개성에 목청전(穆淸殿)을 건립하고 태조의 제사를 지냈고 태조·세조·원종·숙종·영조·순조의 어진을 봉안한 영희전(永禧殿)에 설날, 한식, 단오, 추석, 동지, 납일에 제사드렸다. 어진(御眞)은 조선 태조,원종,영조,익종,철종 및 대한제국 고조 광무제,순종 융희제의 어진이 남아 있으며 경기전(慶基殿)에 봉안한 어진은 영희전(永禧殿) 봉안 어진을 1872년에 모사한 것이며 채용신(蔡龍臣)이 그린 고조 광무제 어진에 고조 광무제의 임자(1852)년 출생과 갑자(1864)년 조선 국왕 즉위를 기록한 고조 광무제의 호패(戶牌)가 그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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