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뉴스 | 의회소식 | 정계소식 | 사회/인물 | 문화/교육 | 특집/기획 | 칼럼/사설 | 시론/평론 | 포토패러디만평 | 자유게시판
[ 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  


통합검색
뜨거운뉴스
동영상뉴스
구정뉴스
의회소식
정계소식
사회/인물
문화/교육
특집/기획
칼럼/사설
시론/평론
포토패러디만평



“중도좌우 보통국 ...



특보! 구청환경미화원 민영화절대반대 1인시위 나서!
노조측 ‘대화없이 일방적‘이라며 강력반발! 광진구청사상최초 노사분규발생조짐!

등록일: 2018-11-11 , 작성자: 광진의소리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밤낮으로 광진구 구석구석을 쓸고 닦고 치우며 광진구환경을 깨끗하게 하는 어둠의 봉사일꾼들이 있다. 바로 광진구 청소노동자들(환경공무관)이다.

이들이 청소도구 대신 ‘피켓‘을 들고 길거리로 나왔다. 광진구사상 초유의 일이다. 광진의소리가 현장에서 이들이 길거리로 나오겐 된 사연을 취재했다.(토요일이라 사용자측은 취재불가. 월요일 후속취재 예정)

11월 10일(토) 오전 10시 무렵 광진구청 청소과 청소노동자직원들이 건대역4거리에서 1인시위를 벌였다.

한 사람은 건대전철역 4번출구방향에서, 다른 한 사람은 건대병원 방향에서 ‘자신들의 주장이 적힌 피켓’을 들고 구민들을 향해 어필했다.

서울특별시청노동조합 광진구지부 소속(지부장 김두진)인 이들은 “직영환경미화원 죽이는 청소민영화 절대반대!!“의 피켓을 들고, ”문재인 대통령은 직접고용! 김선갑 구청장은 민간위탁!“이라며 불만을 표출했다.

.

◆노조측,“김선갑 구청장이 노조와 전혀 합의없이 일방적으로 민간위탁을 하는 사안입니다.“

현장에서 노동자 대표인 김두진 서울시청노동조합 광진지부장을 만나 속내 사정을 취재했다.

-.왜 이렇게 길거리로 나오게 되었습니까?

“김선갑 구청장이 노조와 전혀 합의된 사안도 없이 일방적으로 민간위탁을 하는 사안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어떻든간에 생존권이 달린 사안이라 그걸 사수하기 위해 이렇게 (길거리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투쟁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여러분들의 정확한 신분은 어떻게 되나요?

“예.환경공무관으로서 무기계약직입니다.

저희들은 예전엔 ‘청소부’라 불렸고,이후 ‘환경미화원’으로 바꿔 불렀고,작년부터는 환경공무관 신분이 되었죠.

그런데 실질적으로는 자기들이 교육을 하고 그럴때는 뭐 공무관 대접을 하는 식으로 하고,지금 현재와 같은 이런상황에서는 그냥 완전히 무기계약직입니다.

-.대화를 통해서 풀어야 하지 않습니까?

“대화를 하려하지도 않습니다.

자기들 생각에는 대화의 상대도 안된다고 생각할지모르지만 천상 노사간에 합의를 할수 있는 사안이거든요?

특히 이 관계는 서로가 합의를 해가지고 풀어야할 사안인데 전혀 합의도 없고,어찌보면 우리 노조를 완전히 무시하는 처사거든요?“

-.민간위탁시 여러분에게 미치는 처우가 많이 불리한가요?

“부문에 따라 많은 영향을 가져옵니다.”

김두진 노조대표는 구체적으로 노동자들이 입게될 피해내역을 소상히 밝혔다.

한편,본지는 즉시 청소과 주무과장을 취재하고자 했으나 마침 토요일이라 월요일 후속취재하기로 했다.

이하 후속취재내용도 상보할 예정이다.

광진구청의 청소담담 노동자직원들의 ‘스트라이크’조짐이 심상찮아 보인다. 김선갑 신임구청장의 중대한 첫 시련잇슈가 될 수도 있다. 향후 노사협의과정의 프로세스가 주목된다.

,

,

<광진의소리=유윤석 기자>

본지기자는 광진구청 청소과 소속 청소담당공무관(환경공무관)들의 ‘환경미화원 민영화절대반대’ 1인시위 등과 관련,천호대로 광장동에 위치한 구청 청소과 황재현 과장을 11월 12일 오후 1시 30분 무렵 방문취재했다.

기자는 혹시 주무과장인 황과장이 난처한 입장을 감안하여 기자의 면담을 회피할까봐 사무실방문 10여분 전에 전화를 하고 직원에게 지금 취재차 청소과로 가는중이라했다.

청소과에 들리니 마침 황재현 과장이 근무하고 있었다.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황과장은 이미 알고 있다는 표정으로 기자를 맞았다.

◆황재현 과장,“직영팀과 대행팀간의 갈등분쟁부문에 대한 합리적인 개선책으로 불가피하다”

-. 어제 1인시위를 취재보도했습니다. 막바로 본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미안합니다.
“아닙니다. 사실관계를 그대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황과장은 과장취임후 좋은일로 만나고 싶었는데 안타깝다며 바로 문제의 핵심으로 들어갔다.

과장책상앞 응접테이블앞 벽에 부착한 광진구청 청소용역 내역상황표를 가르키며 청소팀 환경공무관(이하 ‘청소노동자 직원들’로 표현)들의 잇슈파이팅발생원인을 설명했다.

-.청소과 청소노동자직원들이 길거리로 나오는게 쉬운일이 아닙니다, 엄청난 고민들을 했을 것으로 봅니다.
“내부문제를 밖으로 들고나가 저도 너무 당황스럽고 안타깝고 ...
어제 밤엔 잠도 못이뤘습니다.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왜 그분들이 밖으로 나가게 되었습니까?“
“일처리와 관련 직영팀과 대행팀간의 책임소재 공방문제가 더 이상 방치할수 없는 상황입니다. 불합리한 점을 개선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입니다.”

황 과장은 벽면에 부착된 상황판을 가르키며 구체적인 이유를 설명했다.

“저 상황표(벽에 부착된)를 보십시오. 현재 우리 광진구는 전체 15개동에 직영팀과 대행팀을 투입하여 일반생활폐기물과 음식폐기물 그리고 재활용품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한 것은 직영팀과 대행팀이 혼합운영되는 화양동,군자동,중곡2동,중곡4동,자양1동,자양4동에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대행팀전담지역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영역싸움인가요?
“현재 용역회사 대행팀이 전담하는 곳은 문제가 없습니다. 이들은 일반생활쓰레기와 음식폐기물,재활용품을 수거할 때 동시에 하기 때문에 뒤처리(잔재쓰레기 수거작업)까지 한번에 끝납니다.

그런데 직영과 대행 혼재지역은 업무가 분할되어 1)대행팀은 일반생활폐기물과 음식폐기물만을 수거하고 2)직영팀은 그뒤로 같은 자리에서 재활용품을 수거하게 되어 있습니다.

-.왜 분쟁이 발생합니까?
“한번에 처리할수 있는 일을 두팀이 서로 다른시간대에 처리하다보니,
1)주민들 입장에서는 청소가 지지부진하는 것처럼 보여 불만입니다.
2)특히 일반생활폐기물과 음식폐기물처리팀이 수거작업을 하고난 자리는 잔재쓰레기들이 남게 마련인데 뒤에 재활용품수거만 전담하는 팀들이 이 잔재쓰레기까지 청소해야하는데서 불만과 갈등이 누적되어왔습니다.

잔존쓰레기를 방치하고 가면 다시 이 잔존쓰레기를 수거해야하는데서 주민들은 사정을 모르기 때문에 청소를 깔끔하게 안했다고 민원이 발생합니다.

결국은 한팀이 한번에 처리하면 주민들 눈에도 깔끔하고, 일하는 청소팀 사람들간의 갈등도 없다고 판단하여 부득이 합리적인 개선책을 내게 되었습니다.“

-.(*청소과측 요구로 일부오류 정정보도함.11.14.=편집자 주)다른 구 재활용 수거방법은 어떻게 운영하고 있습니까?

“거의 대행체제로 운영하여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현재 직영운영하는 곳은 용산구, 성동구, 노원구, 관악구이고,
혼합운영하는 곳은 광진구, 성북구, 강북구, 영등포구 4곳입니다.

그 외 다른 구는 모두 대행체제입니다.“

-.현재 노조측은 ‘환경미화원 직영체제의 민간위탁전환’은 노사간 합의사안인데 사측에서 대화도 거절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한다고 저항하고 있습니다?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대화를 거부하지 않습니다. 제가 주무과장으로서 더 대화가 필요한데 노측에서 오히려 대화를 회피하고 있습니다.”

-.노측은 김선갑 구청장님과의 대화가 거부되었다고 불만입니다. 사안의 성격상 구청장과 직접담판을 요구하는 것 아닌가요?
“그건 잘못입니다. 구청내부의 일을 어떻게 청장님과 직접 담판합니까?
주무과장과 충분히 협의하고,저한테 불만이면 국장,부구청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그래도 안되면 최종적으로 청장님하고 담판을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청장님 취임초 업무파악 등 상황도 고려해주어야 합니다.

대화를 거부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공무처리상 절차를 존중해야 합니다“

◆“노조측은 구청이 결론을 내려놓고 일방적으로 밀어부친다는 의구심인것으로 보인다“

-.결국은 노측은 직영환경미화원들에 대한 민간위탁전환시 초래할 처우문제 등을 문제시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모두 정리하는게 아닌가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광진구의 경우 70~80명정도의 ‘직할부대’(직영팀에 대한 황 과장의 표현)가 절대필요하다고 저는 확신합니다.

왜냐하면 긴급 재난 또는 재해발생시 대행팀을 적시에 투입하기가 쉽지않습니다. 직영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개선하고자하는 곳은 앞서 말씀을 드린 분쟁갈등지역입니다. 불합리한 문제점을 더 이상 방치하면 행정소모,예산중복낭비,주민민원누적 등 갈등만 더 커지고 복잡해집니다.“

-.현재 전체 인원은 어떻게 운영됩니까?
“예.현재 우리구는 직영과 대행 등 총 94명이 가동되고 있습니다. 이중에 재활용팀이 20명이고 운전원 10명을 포함하면 30명입니다.

현재 11명이 정년퇴임하고 이러한 제도개선입장에서 앞으로 인원보강은 없고 자연감소로 인원을 조정함으로서 현재 근무자들에 대한 피해를 전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구조조정에 따른 일부 직원들의 소득감소 등 피해보상은 가능한가요? 노동자입장에서는 작은 금액이 아니라고 합니다?
“예.특히 양측 모두 야간투입을 못하겠다고 불만입니다. 다 쉬고싶은거죠?
그러나 구청입장에서는 방치할수 없습니다. 야간수당도 합리적으로 보상할 수 있습니다.

손실부분은 얼마든지 대화로써 풀 수 있습니다“

◆“구청장 직접담판은 공직자들의 절차상 어렵다“

“순차적 대화로 풀수 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측에서는 사측에 대한 불신이 깊게 깔린 듯합니다. 먼저 서로간의 신뢰회복이 중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김두진 노조대표도 “대화로 풀수 있는 합의사안인데 사측이 결론을 내려놓고 일방적으로 밀어부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노측도 대화를 통한 원만한 합의를 바라고 있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결론을 내려놓고 추진하는 거 맡습니까?

“예. 앞서 말씀을 드린 일부 불합리한 부분은 반드시 합리적으로 개선해야합니다. 그러나 전체 환경공무관들의 신분과 처우문제는 변하지 않습니다. 저는 광진구의 경우, 긴급재난재해시 긴급투입할수 있는 직영팀이 최소한 70~80명은 반드시 유지해야된다고 보고있습니다.

노조측에서 먼저 주무과장인 저와 협의를 하고 그래도 불만이면 국장,부구청장 등과 협의를 거쳐 최종 구청장님과 면담을 하는게 공직자들의 도리라고 봅니다.“

-.노측도 신뢰가 전제되면 대화로 협의한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너무 형식에 얽메이지 말고 노사상생의 대등한 관점에서 좋은 방안을 찾아 구민들을 위한 청소서비스행정에 차질이 없기를 기대합니다.
“알겠습니다.”

.

기사에 대한 한줄 의견을 남겨주십시요. 256 남았습니다.
닉네임 : 의견
* 명예훼손, 욕설 및 비방 게시물은 예고없이 삭제되며, 관련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정책의 시향성 전환은 명백한 당위성이 확보되었는가 입니다. (various)
현 중정의 정책방향(직접고용)과 그 궤를 달리하고 있는 공무관 민간위탁으로의 고용 전환은 직접고용으로써의 모든 장점을 포기할 만큼의 대명분이 전제되어야 함. 사견으로 생각되어 지는 바, 예산절감이라는 단순한 시각만을 반영한 것이라면 이는 중정의 정책기조에 반하는 것은 물론 혹서기, 혹한기 등 새벽 눈과 비를 동무삼아 사명감을 갖고 일한 공무관에게 무리한 정책전환이라 사료 됨.
너무하네요... (내사랑뚱)
힘들게 일하시는 환경공무관 분들 자기식구다 생각하고 더 챙겨줘야지 우찌 집나가라 짐을 싸주는지...쯧쯧... 언제나 응원 합니다....화이팅들 하시고 승리하세요....!!!
일간지보다 빠른보도 광진의소리 널리알리겠습니다 -- (광진의소리절친희망)
기자님 감사합니다.! 53년간서울시민과 함께한 환경미화원들에게 이정권는 노동역사도 약자배려도 없단 말인가요? 추미애대표님는 우리 노동자에게 말씀하신 내용의진유를 반드시 밝혀주시고 인터뷰도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언제나 어둡고 적막한 어둠에서 하루를 시작하시는 모든 환경공무관님들께 감사드립니다에 공감 (자야동주부)
평소 묵묵히 청소하는 고마운분들이라는 생ㄱ가은 했지만 ...대화로 잘 풀엇스면합니다.구청측 이야기도 보도해주샴.
이제는 그만 참겠습니다. (그만...)
“환경공무관님들도 우리의 식구입니다.“라고 말씀하시던 구청장님과 청소과 직원 분들은 식구를 이렇게 대하시는 것인지요? 말도 안되는 작업지시에도 말이 되겠 끔 이룰수 있게 방법을 찾아 해 나갔습니다. 그런데, 재주는 환경공무관이... 돈은 청소과가... 챙기는 것 또 한 참을 수 없습니다. 우리에게 주는 보답은 적으로 만드는 것이 아닐겁니다. 하지만 지금은 객식구보다 못한 존재가 되는 것 같아 찾으려합니다. 우리의 마음에 불을 지핀건 우리가 아닙니다. 마음에 불을 지펴 한마음 한뜻으로 만들어 준것이라면 이 불씨 하나라도 영원히 꺼지지 않을 것입니다. 영원히...!!! “작은 불도 다시 보셨어야 했습니다.“ 언제나 어둡고 적막한 어둠에서 하루를 시작하시는 모든 환경공무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번호 등록일 제목 조회수
41 2023-10-17 와글바글 광진구 ‘마을축제‘ 야단법석 577
42 2023-10-13 광진구 능동로에서 지역 예술가들의 공연과 창작품 만날 수 있어 360
43 2023-10-12 아차산어울림정원에 ‘정원맨발길’, 아차산 동행숲길에 ‘아차 ... 480
44 2023-10-06 중곡4동 ‘제9회 긴고랑 한마음 축제’와글바글 성황 311
45 2023-10-06 광진구,제27회 노인의날’맞아 기념행사 열어 328
46 2023-09-26 김경호 광진구청장 부인과 함께 직접 전통시장 추석빔 장보기 445
47 2023-09-23 광진구 2023년 추석종합대책 마련, 25일부터 10월 4일까지 추진 288
48 2023-09-22 광진구, 2023 청춘대로 축제 개막 354
49 2023-09-14 광진구, 일자리박람회로 일자리 창출에 온 힘 다해 248
50 2023-09-13 광진구, 주민 합동 야간순찰로 일상 속 안전 챙긴다! 250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정계소식: “중도좌우 보 ...
사회/인물: 자양1동 ‘건 ...
구정뉴스: 광진문화원 8 ...
구정뉴스: 광진구, 제1 ...
정계소식: 민주당광진갑 ...
의회소식: 김현기 서울 ...
정계소식: 제22대총선 ...
사회/인물: 노룬산골목시 ...
사회/인물: 포토뉴스> ...
정계소식: 오늘부터 22 ...
구정뉴스: 광진구, 올해 ...
의회소식: 김혜영 시의 ...
구정뉴스: 광진구 해빙 ...
정계소식: 민주당광진을 ...
구정뉴스: 광진구, 주민 ...
구정뉴스: <우리동네 ...
정계소식: 국민의힘 오 ...




사회/인물: 노룬산골목시장 ...
정계소식: 국민의힘 오신 ...
사회/인물: 자양1동 ‘건대 ...
구정뉴스: 광진구 민선8기 ...
문화/교육: 詩論>시궁창 ...
구정뉴스: 광진구, 주민참 ...
정계소식: 속보! 민주당 ...
정계소식: 고민정 민주당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제 ...
정계소식: 제22대 국회의 ...
정계소식: 민주당광진을 ...
정계소식: 오늘부터 22대 ...
정계소식: 제22대총선 광 ...
의회소식: 김현기 시의회 ...
구정뉴스: <우리동네 ...
정계소식: 4월총선,거동불 ...

광진의 소리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사이버백화점 | 기사제보 | 취재의뢰 | 광고신청 | 우리동네소식 | 업체등록
e광진의소리 | 인터넷신문사업등록 : 서울특별시 아01391 | 사업자등록번호 : 634-55-00292 등록일자 2018년10월08일
발행인 겸 편집인 : 유윤석 | 편집국장 : 유윤석 청소년지도담당:윤태한 광고 및 기사제보 : 010-4858-0954
주소 : 서울시 광진구 뚝섬로30길 21-7.104호 | 대표전화 : (02) 444-2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