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정보도서관’‘중곡문화체육센터도서관’특별상과 문화체육관광부상 수상
특별상 포함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은 광진구 등 33개 관이 수상
등록일: 2012-10-18 , 작성자: 광진의소리
<광진의 소리=유윤석 기자>
광진구(구청장 김기동)는‘광진정보도서관’과‘중곡문화체육센터도서관(관장 오지은)’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와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위원장 김봉희)가 실시한‘2012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공공도서관 부문에서 특별상과 문화체육관광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전국 43개 우수 도서관에 대한 시상은 17일 오후 2시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제49회 전국도서관대회’개회식에서 진행됐다.
지난 2007년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의 발족을 계기로 5회째 시행하는 이번 평가에는 공공, 학교, 전문, 병영, 교도소 등 5종류의 도서관 총 14,548개관이 참여했으며, 서면평가, 실사평가, 최종심의 등 3차에 걸친 엄격한 심사 과정을 거쳐 43개 우수도서관이 선정됐다.
이번 평가에서 특별상을 수상한 광진정보도서관은 계층별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 제공으로 독서문화 확산 및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한 점과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한 재능기부 등 지역사회 커뮤니티 기능 활성화에서 좋은 점수를 얻었다.
또한 중곡문화체육센터도서관은 지역아동센터 멘토링 및 다양한 독서회 운영, 찾아가는 도서관 서비스 등 지역 특성에 맞는 특화된 주민 참여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사회의 독서문화 저변 확산을 위한 성과를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상을 수상했다.
한편 이번 특별상을 수상한 광진정보도서관은 지난해 열린‘제48회 전국도서관평가’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이번 수상으로 우리 도서관의 우수성이 대외적으로 인정받게 돼 매우 자랑스럽고 구민들에게도 광진구 도서관의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었다.”며“우리구는 이번 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도서문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도서관이 단순히 책을 읽는 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문화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서관 육성 및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수상관은 다음과 같다.
대통령상- 서울특별시립용산도서관, 울산 범서초등학교.
국무총리상- 서대문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 김해도서관, 성남시중원도서관, 대구다사초등학교, 경기 창곡여자중학교, 경기 서천초등학교, 한국원자력연구원, 해군 전투병과학교.